셀바스AI는 LG유플러스의 U+언택트스토어에 이어 컨택센터(고객센터)에도 음성인식(Selvy STT)과 음성합성(Selvy TTS) 솔루션을 공급 및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고객들은 말(음성)로 AI 상담사에게 청구요금 조회, 납부내역 조회 등을 묻고 답변 받거나 주소 변경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최초 AI 주소 음성인식 제품 '셀비 어드레스(Selvy Address)'도 적용되어, 주소 인식이 가능하다. 음성합성이 적용된 상담원 목소리는 LG유플러스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고품질 브랜드 보이스로 제공 중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콜센터에 AI의 도입으로 '청구요금 조회' 같은 단순 문의는 AI 상담사가 담당하고, 요금제 변경과 같은 이용자의 복잡한 문의를 전문 상담사가 맡아 보다 효율적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제윤 KB증권 애널리스트는 "전 세계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시장이 44조원 규모로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면서 음성 AI가 없다면 결국 반쪽짜리 AI가 되게 된다"며 "셀바스AI 음성기술은 챗봇의 한계를 넘어 인터페이스 혁명을 필요로 하는 공공, 금융 등 다양한 신규 고객사로 확대가 이어지고 있어 매출액이 대폭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