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영 금소처장 "불법사금융 근절에 총력... AI로 불법광고 차단"

머니투데이 이용안 기자 2023.06.0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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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6개 금융협회와 42개 금융사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감독원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6개 금융협회와 42개 금융사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감독원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이달말 가동 준비중인 머신러닝 기반의 인공지능(AI) 시스템으로 불법금융 광고를 적극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김 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6개 금융협회와 42개 금융사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존 시스템으로는 '불법사금융', '대리입금' 등 키워드에서 한 글자만 바뀌어도 사이트를 차단하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 처장이 지난달 취임 후 가진 첫 번째 공식 간담회다. 김 처장은 금감원 내 '고졸 신화'로 통하던 인물로, 불법 대출 권유 문자에 등장하는 '김미영 팀장'을 잡는 김미영 팀장으로도 유명했다. 지난달 금감원 내부 출신 첫 여성 부원장으로 승진하며 금소처를 이끌고 있다.

김 처장은 "불법사금융 피해 특별근절기간을 오는 10월말까지 운영하는데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2일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신고 건수가 46% 이상 증가했다"며 "미등록 대부업자의 영업행위, 법정 최고금리 위반, 불법채권추심에 대한 신고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불법사금융에 가는 길목 자체를 막기 위해 불법금융 사이트 광고를 차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피해자들에 대한 사후구제, 채무대리인 제도와 다른 서민금융상품 안내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보호를 위해 금소처와 금감원 내 감독·검사부서와의 협업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금소처가 보유한 민원 발생 상황, 약관이나 상품 심사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가 유발된 요인, 각 영업점 판매 현황 분석 등 정보를 감독·검사부서와 공유해 영업관행 개선이 즉시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필요시 소비자보호 관련 금융사 면담과 현장점검도 공동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는 소비자보호를 조직문화에 내재화할 것을 당부했다. 김 처장은 "10년 만에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을 제정해 시행했지만, 여전히 불완전판매 민원과 분쟁 제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금융사들이 소비자보호를 위한 틀은 갖췄지만 소비자보호가 조직문화로 자리잡지 않으면 실질적인 소비자보호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사들은 소비자보호 체계 작동 여부를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여달라"며 "금소법에 따라 3년 주기로 실시한 소비자보호 실태평가 1기가 올해 마무리되는 만큼 그간 운영실적과 개선 의견 등을 바탕으로 제도보완과 향후 운영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또 김 처장은 금융권에 민원 자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 힘써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실손보험 관련 민원이 지난해에 전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며 "민원은 사후처리 비용도 많이 드는 만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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