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온·오프라인 융합) 플랫폼 기업 테크랩스가 애드테크(AdTech)기업 메타마케팅과 합병한다고 20일 밝혔다. 테크랩스가 메타마케팅을 흡수하는 방식이다. 합병 기일은 2022년 12월1일로 10월28일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된다. 합병 후 테크랩스의 기업가치는 1760억원이다.
메타마케팅은 국내 최고 수준의 초개인화 AI 큐레이션 솔루션과 광고 예산 자동 분배 최적화 솔루션을 보유한 애드테크 기업이다.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1호 교원 창업 기업인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 개발 업체 '임팩트에이아이'의 2대 주주이자 초개인화 추천 솔루션 기업 '아이겐코리아'를 흡수합병 한 바 있다.
테크랩스 관계자는 "이번 합병은 국내 점테크(占Tech) 1위 기업과 초개인화 애드테크 1위 기업의 만남"이라고 전하며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양사의 서비스 노하우, 해외 진출 경험, 기술력, 인재, 데이터베이스 등 핵심역량을 합쳐 글로벌 애드테크 비즈니스에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테크랩스는 IBK투자증권과 IPO 추진을 위해 대표 주관사 계약을 체결하고 상장 준비를 하고 있다. 2022년 양사의 예상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테크랩스 매출 120억원, 영업이익 15억원, 메타마케팅 매출 550억원, 영업이익 55억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