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이트진로, 무학, 롯데칠성음료
18일 하이트진로는 오는 23일 '참이슬' '진로' 등 소주 제품 출고가를 평균 7.9% 올린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의 소주 출고가 인상은 2019년 이후 약 3년만이다. 진로는 2019년 출시 이후 첫 인상을 단행했다.
업계 1위 하이트진로의 출고가 인상을 시작으로 소주가격 인상 도미노 효과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시기와 폭이 문제이지 가격인상은 기정사실이라는 것이다. '처음처럼' 등을 생산하는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한 업계 관계자는 "소주 생산비용부터 물류비, 인건비 등 전반적인 모든 비용이 더 들어가고 있다"며 "포장에 사용하는 박스의 가격마저 올랐으니 올해 가격 인상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소주의 핵심 주원료인 주정의 가격이 10년 만에 올랐다. 소주업체들에게 주정을 판매하는 대한주정판매는 지난 4일 주정 가격을 7.8% 인상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병뚜껑, 빈용기보증금 취급수수료도 마찬가지다. 업계에 따르면 삼화왕관 등 병뚜껑 업체들은 지난 1일 소주 병뚜껑의 가격을 평균 16% 높여 받기로 했다. 환경부의 소주병 취급수수료도 지난 7일 400㎖ 미만 30원에서 32원, 400㎖ 이상은 34원에서 36원으로 인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