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 2022학년도 학부 개편..창의융합교육으로 미래인재 양성

머니투데이 권현수 기자 2021.12.01 11:09
글자크기
고려사이버대학교가 2022학년도에 기존 교육과정을 융합하고 학부를 전면 개편 및 신설한다.

개편 학부는 △전기전자공학부(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기계제어공학부(기계설계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열유체·에너지공학)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산업디자인, 모바일디자인) △보건의료학부(보건행정, 보건교육·돌봄, 보건의료AI빅데이터) △인재개발학부(평생교육전공, 직업능력개발전공, LC2코칭전공), 신설 학부는 △소방안전학부(소방방재공학, 산업안전공학) 등이다.

고려사이버대 장경배 기획홍보처장은 "교육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첨단 공학 분야는 미래 교과목 개발이 가능하도록 학부로 확대 개편한다. 또 디자인학부와 보건의료학부는 타 대학과 차별화된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화를 추진했다"며 "인재개발학부는 3개의 전공 영역으로 확대해 평생교육에서 코칭까지 학생들이 계획에 맞춰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사회 안전 문제가 대두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소방 및 산업안전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소방안전학부를 신설했다. 우리 대학 공학 분야 과목과 연계해 미래에 필요로 하는 첨단 소방안전 기술을 교육할 것"이라며 "급변하는 경제 흐름과 교육 수요에 대응하고 창의력과 응용력을 겸비한 미래형 인재 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고려사이버대, 2022학년도 학부 개편..창의융합교육으로 미래인재 양성


◆20년 이상의 교육 개발 노하우로 온라인 교육 선도

고려사이버대는 고려대학교와 함께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에 속한 4년제 사이버대학으로, 지난 2001년 설립됐다.



20년 이상의 온라인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최첨단 온라인 강의 시설을 활용해 260여 명의 교수진이 620여 개 과목을 운영한다.

고려사이버대는 교육 개발 역량을 인정받아 최근 교육부 주관의 'K-MOOC 개별강좌 개발 사업'과 '매치업(Match業) 빅데이터 분야 교육기관', '성인학습자 직업·직무 교육과정 개발 사업' 등에 선정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견인할 미래형 전문 인재 양성
고려사이버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재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지난 2018년 사이버대 최초로 미래학부 내 '빅데이터 전공'을 신설, 머신러닝 기반의 빅데이터 기획부터 처리, 분석, 활용으로 이어지는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전공'을 개설해 인공지능의 기초와 머신러닝, 딥러닝, 인공지능 비즈니스 등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했다.

인문사회계열과 공학계열을 연계해 학제 간 경계를 허문 유연한 학습을 제공하는 점도 강점이다. 특히 융합전공 제도를 도입해 '소프트웨어교육 전공', '크리에이터 전공' 등을 운영하고, 학생들이 다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융합전공 내에서 전공별 10개 과목을 수강할 경우, 주 전공과 함께 추가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지난 2013년 개원한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은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이를 비즈니스, 보건의료, 사회복지, 기후변화와 환경, 노동과 교육, 자연과학 등에 적용하는 다학제적 접근법을 교육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혁신적인 사고를 이끌어내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은 △데이터사이언스 융합 △비즈니스 인포메틱스 융합 △휴먼사이언스 융합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됐다. 재학생들은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미래를 예측하는 등 다방면으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2022학년도 학부 개편..창의융합교육으로 미래인재 양성
◆제2의 진로 고민하는 직장인, 주부, 은퇴자에 각광
고려사이버대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특히 제2의 진로를 고민하는 직장인과 주부, 취업준비생, 은퇴자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고려사이버대 재학생 중에는 변호사, 교사, 경찰, 회계사, 기자 등 전문직에 종사하면서 새로운 공부를 목표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다.

학생들은 졸업 후 미국 조지아공대, 일리노이대, 독일 베를린공대, 고려대, 연세대 등 국내외 유수의 대학원으로 진학해 학업을 이어가기도 한다. 실제로 최근 7년 간 1525명의 졸업생이 대학원에 진학했다.

◆2022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고려사이버대는 1일부터 2022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모집 학과(학부)는 △전기전자공학부(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기계제어공학부(기계설계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열유체·에너지공학) △정보소프트웨어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소방안전학부(소방방재공학, 산업안전공학)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산업디자인, 모바일디자인)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인공지능전공, 미래기술경영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보건의료학부(보건행정, 보건교육·돌봄, 보건의료AI빅데이터) △인재개발학부(평생교육전공, 직업능력개발전공, LC²코칭전공)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 등이다. 대학원 과정으로는 △융합정보대학원(데이터사이언스 융합, 비즈니스 인포메틱스 융합, 휴먼사이언스 융합)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 홈페이지 또는 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2022학년도 학부 개편..창의융합교육으로 미래인재 양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