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관/사진=산업부
우리의 산업 포트폴리오는 철강, 석유화학·정유, 시멘트 등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 비중이 높다. 수소환원제철, 납사나 석회석 대체 무탄소 원료, 디지털 기반의 에너지효율 향상,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재생에너지 전력과 수소로 연료 대체, 불가피하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처리(CCUS) 등 풀어야 할 난제가 너무나 많고 아직까지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 산업계는 탄소중립 추진으로 불가피하게 비용이 급증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경제의 근간인 제조업의 경쟁력 상실까지 우려하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탄소중립에 동참을 선언하고 비전과 전략, ESG경영 등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은 매우 고무적이다. 이에 대응해 정부는 민간 기업의 도전과 투자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동시에 보다 많은 기업들이 보다 빨리 도전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과 기반을 만드는 데 최우선을 둬야 한다.
특히, 기술개발은 탄소중립 실현의 지름길이다. 기술혁신을 통해 탄소중립으로 가는 기간을 단축하고,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개발된 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경쟁의 룰도 바뀌고 있다. 환경 이슈는 이미 국제무역의 새로운 질서가 돼 기업들에게 필수조건이 되고 있고, 세계 각국 정부의 경제정책과 산업정책의 핵심 의제로 자리 잡고 있다. 디지털 인프라, 수소활용, 친환경차, 이차전지, 반도체 등 우리의 강점인 우수한 저탄소·디지털 기술을 토대로 자신감을 갖고 민·관이 함께 도전하면 충분히 실현 가능한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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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산업계와 광범위하게 소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직접적인 규제가 아닌 인센티브 방식의 지원을 확대해 탄소중립 추진이 우리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을 훼손하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선점해 경쟁력 강화와 신산업 창출의 기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일본 수출규제와 코로나19 위기극복 과정에서 확인했지만 제조업 생산기반은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며 경쟁력이다. 탄소중립 실현으로 가는 길에 대기업은 물론 중소·중견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