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항만에 AI가 깔린다…해운 물류도 '스마트'하게

머니투데이 세종=최우영 기자 2021.04.08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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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항만에 대한 중장기 비전과 개발계획을 담은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항만에 대한 중장기 비전과 개발계획을 담은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국의 항만에 AI(인공지능)를 적용한 스마트 물류시스템이 도입된다. 항만에 쌓여있는 컨테이너 박스의 온·습도를 원격으로 관리하고 가스 누출 등 이상징후는 센서가 감시한다. 정부는 이를 뒷받침할 전문인력을 2000명 육성한다.

해양수산부는 7일 열린 '제33차 경제중대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우선 선박, 항만, 배후단지 물류시설의 스마트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운항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과 함께 상용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법·제도를 정비하기 위한 단계별 규제혁신 이행방안을 마련한다.

항만의 자동화·지능화를 위한 기술도 개발한다.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에 자동화 시험장 구축을 추진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부산항, 진해신항 등 신규항만에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한다. 인천항과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에 자동화·지능화된 공동물류센터를 순차적으로 건립한다. 이 외에 컨테이너 내장 센서를 통해 온·습도 등을 확인해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컨테이너 기술도 개발한다.



선박과 항만, 배후단지를 자동으로 연결하고 물류기업 간 데이터 연계 및 통합 수집체계를 구축해 물류 전 구간의 운송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자율운항선박 기항을 위한 무인선박계류장치와 항만과 배후단지 간 무인운송을 위한 자율주행트램 기술 개발, 선사-터미널-육상운송사 간 실시간 물류데이터 공유 및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구축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항만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통합안전플랫폼도 구축한다. 그동안 쌓인 항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적 사고요인을 사전에 감지해 제거하고 충돌위험 발생시 트럭의 긴급제동 등으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 전국 항만에 보급한다. 전국 29개 무역항 항만시설의 지하에 가스 누출, 지반 침하, 균열 등 이상징후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때 유지보수를 하기 위한 항만시설 디지털트윈을 구축한다.

아울러 수출입물류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구축해 선사-항만 간 운영최적화 서비스 등 신규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 플랫폼과의 데이터 연계를 지원한다. 물류데이터의 유통·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해양수산 빅데이터 거래소 구축사업을 내년까지 마무리한다.


이 같은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에 필요한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에 특화된 민간자격증 제도를 시범 운영한다. 올해부터 자율운항시스템 운용인력 및 육상제어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와 자격평가기술을 개발한다. 항기존 항만 근로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항만 전용 장비 운용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도 실시한다.

해수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2025년까지 △선박접안시간 5% 단축 △항만작업자 사고 30% 감소 △새로운 디지털서비스 10개 창출 △스마트 해운물류 전문인력 2000명 육성을 달성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책을 통해 스마트기술이 물류현장에 본격 보급되면 스마트 해운물류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책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물류기업 등 민간과도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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