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차 충전소 개장식시 열린 12일 경기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부산방향)에서 관계자가 수소차를 충전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하지만 1913년 미국 자동차왕 포드가 내연기관차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하고, 석유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대가 열렸다. 값싼 휘발유의 보급이 불러온 변화였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와 같은 이른바 '그린 모빌리티'가 내연 기관차를 대체하게 된다. 이 같은 대전환의 중심엔 서울시가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만 운행하게 만들어 탄소제로 사회로 가는데 적극 나설 것"이라며 "타임테이블 대로 진행될 경우 오는 2050년이면 서울의 모든 차량이 친환경 전기·수소차로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회도 '탄소제로' 사회로 전환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디젤·가솔린 자동차 판매 금지 내용이 담긴 '탈석탄 금융' 방안 관련 법안 발의를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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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의 자동차 생산 자체를 금지시키고, 친환경차로 교통 생태계 자체를 바꾸는 이른바 '그린 모빌리티' 정착을 견인·유도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당장 지난 19일 그린뉴딜 추가경정예산 편성액(국·시비 합계 248억원)을 활용해 하반기 166대의 전기버스를 추가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오는 2035년 내연기관차 등록 불허를 앞두고 먼저 관용차량과 시내버스, 택시를 단계적으로 전기차‧수소차로 전면 교체하는 카드도 내놨다.
시내버스는 2021년 교체 차량부터 의무화해 2025년까지 전체 시내버스(7396대) 절반 이상인 4000대를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고, 택시는 2030년 교체 차량부터 의무화 도입을 목표로 보조금 확대 등 지원 정책을 마련키로 했다.
그리고 이미 올해부터 승용차 구매시 100% 전기·수소차·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량 구매를 의무화했으며, 2025년부터 전 차종으로 전기‧수소차 의무구매를 확대한다.
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의 단면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가문비나무, 소나무 등 백두대간의 침엽수가 사라지는 등 대한민국의 기후 변화도 심각한 수준이란 우려가 커진다. 2012년 이후 서울시 미세먼지 고농도 일수도 꾸준히 증가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늘어나는 전기 및 수소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느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전기 공급이 부족해지는 현상에서 전기차가 급속히 늘 경우 전기 부족으로 인한 전기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다. '그린뉴딜', '디지털뉴딜'을 통해 엄청난 양의 전력 소요가 일어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실제로 60kWh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를 한 번 충전하려면 5가구(4인 가족)가 하루에 사용하는 전기가 필요하다. 이에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보류하고 전력 수급 계획을 새로 짜야 한다는 지적까지 제기된다. 수소전기차 확대를 위한 수소 수급 계획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2035년 내연기관차 등록 금지는 기후변화대응이나 오염물질 감축을 위해 규범적 목표로 필요하다"면서도 "전력 등 국내 산업 분야의 준비나 기존 산업의 반대 목소리가 거셀 수 있어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은 "그럼에도 서울시 계획은 이러한 반발을 고려해 환경 문제가 심각한 대도시권부터 화석 연료없는 도로를 실현하자는 계획"이라며 "녹색교통진흥구역이 첫 사례이고, 점차 도시 중심부 지역에서 화석연료 차량 운행을 금지하면 대중교통 활성화, 보행 확대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