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애플리케이션(앱) ‘잼페이스'는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AI(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분석한 ‘뷰튜버가 가장 사랑한 화장품 랭킹’을 21일 공개했다.
잼페이스는 2019년 10월부터 2020년 3월까지 6개월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12만9011건의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AI가 자동 인식한 6942개 브랜드의 10만5614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전체 최상위권 제품을 비롯해 아이(Eye), 베이스(Base), 립(Lip) 등 3개 핵심 메이크업 단계별 1위 제품을 선정했다.
1,2,3위를 모두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특히 아이섀도우가 차지한 것이 특징적이다.
1위에 오른 ‘에뛰드-룩 앳 마이 아이즈’는 색상과 제형이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해 에뛰드의 스테디셀러로 사랑받고 있다. 2위를 기록한 ‘투쿨포스쿨-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역시 2014년 6월 첫 출시 이후 2019년 7월까지 누적 판매량 500만 개를 돌파하며 뷰튜버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전체 순위 20위권에 오른 제품 중 아이섀도,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펜슬 등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70%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그밖에 페이스 메이크업에 해당되는 쿠션 부문에서는 헤라 블랙쿠션이, 립 제품 군에서는 페리페라-잉크 더 에어리 벨벳’이 1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