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광화문광장'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머니투데이 오세중 기자 2019.11.13 11:15
글자크기

서울시, '새로운 광화문광장' 다양한 학회와 릴레이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 개최

도시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 포스터./자료=서울시 제공도시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 포스터./자료=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해 여러 학회와 공동으로 분야별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를 릴레이로 연다고 13일 밝혔다.

첫 토론회는 '도시분야'로, 서울시는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15일 오후 3시 S타워 다이아몬드홀에서 '도시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주제는 '광화문광장의 위상 및 주변지역의 발전 방향'이다.



기존에 1차, 2차에 걸쳐 실시한 전문가 공개토론회가 시민의견수렴, 주요쟁점 및 실현가능한 대안을 도출하는 과정이라면,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는 서울시와 학회(협회)가 공동으로 학술(기술)적 입장에서 바람직한 발전방안에 대해 다양한 전문가와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다.

토론자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소장파 학자와 시민단체, 견해 다르지만 합리적이며 논리적인 전문가 등으로 구성해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한 미래비전을 담는다는 계획이다.



토론이후 시민이 참여하는 자유토론도 진행된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해 토론회를 참관하고 질의도 할 수 있다. 토론회 현장에서 논의된 의견 등은 향후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한 시민대토론 및 광화문 일대 종합발전방안 마련시 활용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시와 학회(협회) 공동으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한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 개최를 통해 풍성한 전문의견 수렴 및 미래지향적 발전방안을 담아낼 수 있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의 역사성과 월대복원'을 주제로 한 2차 토론회 '역사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를 오는 21일 포스트 타워(10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