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문래동 수질 사고 관련 기자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서울시는 도심 내 부족한 어린이집, 주차장, 공공주택 등을 확충하기 위한 도시계획 전략을 담은 ‘역세권 활성화 추진계획’을 27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역세권 일반주거지역을 상업지역 등으로 용도 상향해서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공공기여로 받아 공공 임대시설(오피스, 상가, 주택 등)이나 어린이집, 문화시설, 공용주차장 등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만드는 방식을 선택했다.
역세권은 지하철, 국철, 경전철 등 역 승강장 반영 250m 이내에서 가로(블록)구역으로 설정된 지역이다. 현재 서울 시내에 총 307개 역세권이 있으며 총 면적은 55㎢로 서울시 시가화 면적(370㎢)의 약 15%를 차지한다.
/자료=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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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함께 올 하반기 7호선 공릉역 역세권 등 5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가장 먼저 첫삽을 뜨는 공릉역 일대 사업지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해서 주택 564가구(분양 462가구, 임대 102가구)를 새로 짓고, 약 1만㎡ 규모의 공공임대상가, 공용주차장, 생활SOC 등 공공기여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나머지 4개 사업지역도 상대적으로 저개발된 강북 지역을 중심으로 선정할 방침이다.
권 국장은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대중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진 역세권을 중심으로 컴팩트 시티를 구현해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겠다”며 “교통,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고 일자리 증가와 균형발전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역세권 활성화 첫 시범사업지인 서울 노원구 지하철 7호선 공릉역 일대 위치도. /사진제공=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