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담회에는 포스코에너지, 두산퓨얼셀, SK건설 등 연료전지업계와 한국수력원자력, 남동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발전공기업, 노을그린에너지, 인천연료전지 등 SPC 대표 약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연료전지 보급 진행 상황과 기술 현황, 보급 목표 달성 가능성을 점검하고 국제 선도 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검토했다. 또 주요 부품 국산화와 협력 중소기업 육성 전략, 공장 건설 등 투자계획, 해외 수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내놓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22년까지 연료전지 핵심부품 100%를 국산화하고, 2040년 대용량 석탄 발전기 약 18개에 해당하는 8GW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산업부는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R&D)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연료전지 초기시장 육성과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정부는 연료전지 보급을 위해 연료전지 전용 액화천연가스(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투자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일정기간 동안 연료전지에 대한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가중치를 유지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하거나 해외 수입을 통해 얻은 '그린 수소'를 활용할 경우 REC 가중치를 우대할 방침이다. 현재 태양광에만 적용 중인 장기(20년)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도 검토한다.
업계 참석자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수준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아직 초기인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연료전지는 수소차와 함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축인 만큼 향후 정부지원을 신설·강화하고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하겠다"며 "중소·중견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연료전지 분야의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수소경제 이행 기반과 산업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