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선박, LNG선처럼 100억원 로열티 안 내려면…"

머니투데이 이건희 기자 2019.02.18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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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수소선박 기술·정책토론회'…"원천기술 확보해야…조선해양산업 '전기' 마련하자"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 수소선박 기술·정책토론회 '조선해양산업 수소경제 시대의 시작과 미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 수소선박 기술·정책토론회 '조선해양산업 수소경제 시대의 시작과 미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우리나라가 LNG(액화수소가스) 운반선 1척을 만들 때마다 100억원의 로열티(기술사용료)를 해외에 내는 문제를 수소선박에서 반복하지 않으려면 원천기술을 확보해야 합니다."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꼽히는 수소 관련 기술을 확보해 조선해양 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조선업계의 압도적인 LNG선 수주에도 거액의 로열티를 원천기술 보유업체에 지불하는 문제를 반복하지 말자는 반성에서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부산광역시,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를 열어 업계·학계 관계자들과 수소선박 키우기에 뜻을 모았다.

이날 토론회에선 수소전기차에 집중된 수소 활용분야가 수소선박 등 조선해양산업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이 논의됐다.



토론회를 개최한 최 의원은 "국내 수소산업이 자동차 분야에만 집중됐다"며 "수소산업이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수소선박, 수소열차 등으로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제명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국제해사기구(IMO)가 2000년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규제를 하면서 LNG선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면서 "IMO가 2050년까지 선박 배출 온실가스를 2008년 대비 50% 감축하기로 해 수소연료선박 수요량도 늘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일본 경제산업청 예측에 따르면 수소연료선박 시장 전망은 100조원 규모"라고 부연했다.

수소선박으로는 2가지 종류가 제시됐다. 수소를 운반하는 액화수소운반선과 수소 자체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연료선박이다. 이 가운데 수소연료선박은 내연기관이 아닌 수소연료전지를 생산전력으로 해 무공해 선박이 될 것이라고 이 교수는 설명했다.


하태범 한국선급 전무는 수소연료선박을 넘어 연료생산 단계부터 무공해인 에너지자립수소선박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전무는 "태양광, 풍력 등을 이용해 해수로부터 수소생산 후 연료를 공급하는 전기추진선박"이라며 "아직 대형선박에 적응하기 위한 기술적 난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수소선박 기술 활성화를 위해 과제가 많다는 지적도 나왔다. 양태현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미국, 일본, 독일, 중국 등이 수소연료전지 시장을 선점하려는 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우리도 수소차, LNG 선박 등 개발 이력을 상세히 검토해 이들 기술을 고려한 연구·개발(R&D)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도 수소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윤성혁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은 "환경친화 선박 개발 및 보급에 관한 촉진법이 2020년부터 시행된다"며 "수소선박을 포함한 미래 친환경 선박과 자율운항선박에 총 1조원 규모의 사업 예비타당성 검토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수소선박 추진단을 지난해 구성한 부산시는 기술개발 속도전을 주문했다. 김병진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장은 "LNG운반선 건조시 영하 163도 환경에서 가동되는 화물창 핵심기술이 없어 우리나라는 1척당 100억원의 로열티를 내고 있다"며 "이 문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수소선박 분야에선 원천기술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토론회 '조선해양산업 수소경제 시대의 시작과 미래'가 진행되는 모습. /사진=이동훈 기자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토론회 '조선해양산업 수소경제 시대의 시작과 미래'가 진행되는 모습. /사진=이동훈 기자
기술을 개발 중인 업계는 기술력,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정부 규제 완화와 적극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남기일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상무는 "수소연료 선박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가격 경쟁력이 걸림돌"이라며 "개질(reforming) 기술을 개발해 저렴하게 LNG를 수소로 변환하는 방안이 있지만 부산물로 나오는 이산화탄소 처리 기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전성 확보 기술 △전력 소모 최소화 기술 △부산물 처리 기술 등 추가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기술들을 제시했다.

강중규 대우조선해양 선박해양연구소 상무도 "수소선박은 궁극적으로 전기추진 방식으로 가야 하지만 그러려면 액화수소를 저장할 용기 개발이 먼저"라면서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인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소선박 실험과 인증에 대한 규제가 심한데 이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완화가 있어야 한다"며 "1990년대 중반 LNG 국적선 발주를 통해 기술 축적을 한 것처럼 정부 주도의 수소선박 발주를 통한 실적 확보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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