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고 첫 근무일인 지난 2일 경기 고양시 한 버스회사에서 운전사가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이 회사에서는 지난 석 달 동안 100명에 가까운 운전사가 근로시간 단축으로 탄력근무제가 도입되면 수입이 줄어들 것을 걱정하며 사표를 냈다. 노선버스 회사들은 개정 근로기준법에 따라 다음 달부터 주 68시간으로 근무시간을 줄인 뒤 1년 뒤인 내년 7월부터는 52시간으로 단축해야 한다. /사진=뉴스1
국토교통부는 12일 '버스산업 발전 협의회'(이하 협의회) 1차 회의를 열고 올 연말까지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주 52시간 근로단축으로 버스업계의 근무형태 개선과 버스 공공성 강화 필요가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대책을 찾기 위해 구성된 사회적 논의기구다. 버스노조, 버스업체, 국토부, 교통분야 민간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며 최기주 교통학회장이 협의회장을 맡는다.
버스업계 등에서는 근무시간 단축으로 대규모 노선 축소 등을 우려했으나 국토부 모니터링 결과 일부 지역에서 소규모 노선 조정만 있었을 뿐 우려했던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협의회는 버스 준공영제 전국 확대나 종사자 인력 양성체계 방안 등을 논의해 연말까지 주 52시간 근무에 대응할 버스공공성 강화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자체 운전자 양성사업 지원, 군(軍) 운전인력 채용 확대 등을 추진한다.
김경욱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버스업체의 적극적 신규 인력 채용으로 우려했던 버스대란은 예방할 수 있었지만 내년 주 52시간 시행에 대비한 근본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안전한 대중교통을 만들기 위한 실효성있는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