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bhc는 최근 AI(조류 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는 양계농가와 소비감소로 인해 피해를 겪는 가맹점을 고려해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bhc의 뿌링클 치킨/사진제공=bhc
bhc는 이번 가격 인하에 따른 할인 금액을 본사가 전액 부담할 예정이다. 조낙붕 bhc 대표는 "최근 AI로 어려운 시점에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인상분을 가맹본부가 취하는 듯한 모습으로 치킨업계에 곱지 않은 시선이 쏠려 고민이 많았다"며 "이에 진정성 있는 상생을 위해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bhc가 가격 인하에 나서자 여론을 고려한 업계 1위 교촌치킨도 가격 인상 방침을 철회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이달 말 예정됐던 가격 인상을 철회하고, 대신 본사의 자구책과 상생정책을 통해 가맹점 지원에 먼저 힘쓰겠다고 밝혔다. 가격 인상을 통해 가맹점주의 이익을 보장하겠다던 기존 방침에서 한 발 물러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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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표 제품인 교촌 오리지날(가격 1만5000원)을 비롯한 전 메뉴 가격은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교촌은 대신 가맹점주의 어려움을 고려, 광고비용을 절감하는 자구 노력을 실행하기로 했다. 일단 올해 하반기 계획된 광고비용의 30%를 줄일 예정이다. 또 내년에는 기존 광고비를 30~50%까지 줄이고, 대신 비용 대비 효율성을 극대화해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 가맹점에 부담이 되는 부대비용들을 분석해 본사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지원하고 가맹점 상생정책 '아띠제도'를 확대한다. '아띠제도'는 가맹점주가 원하는 시간대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촌은 이를 전담할 '아띠팀'을 별도로 신설할 예정이다.
이들은 인건비와 임대료 부담이 지속 증가하고, 배달앱 수수료 등 새로운 비용도 추가돼 가맹점주 부담이 커졌다고 인상 이유를 꼽았다.
그러나 BBQ가 가격을 인상하면서 한 마리당 500원씩의 광고비를 가맹점주들이 부담하도록 하는 등 사실상 가격 인상 원인이 업계 내 마케팅 경쟁과 본사 배불리기에 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이에 후폭풍이 거센 상태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가맹점의 어려움을 가격 인상에서 해결하기보다 본사가 먼저 지원하는 쪽으로 방침을 바꿨다"며 "소비자 신뢰 회복이 먼저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