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지구촌에서 가장 고령화 속도가 빠른 나라 중 하나다. 2018년 고령사회, 2026년 초고령사회가 된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우려스러운 것은 선진국이 되기도 전에 25~49세의 핵심생산인구가 줄고 있다는 사실이다. 15~64세 생산가능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7년 59.2%에서 2013년 53.9%로 낮아졌다. 화이트칼라의 평균 정년은 불과 53세다.
노후생계가 막막한 중장년층 비율이 높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서울대·메트라이프 조사에 의하면 공적연금·기업연금 등 노후소득 보장체계를 갖춘 비율은 불과 14%다. 우리나라는 2011년 노인 빈곤율 48.6%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다. 그들이 좀 더 일해야 할 이유다. KB금융지주 경제연구소 조사에 의하면 베이비부머의 83%가 퇴직 후 작은 집으로 이사를 간다. 노후준비가 미흡한 비율도 24.4%로 조사됐다. 자녀 결혼과 교육, 채무 상환이 주원인으로 꼽힌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많이 뛰어드는 자영업이 오히려 노후를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자영업자 중에서 베이비부머 세대의 가계 부채가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무리하게 대출을 늘렸기 때문이다.
중장년 고용을 늘리기 위해서는 60세로 정년연장에 따른 임금피크제 도입이 필수적이다. 100인 이상 사업장의 임금피크제 도입 비율은 2012년의 경우 16.3%에 불과하다.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 의하면 조사대상 기업의 72.6%가 정년 60세 의무화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선 임금피크제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응답했다. 인건비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은 67.3%다. 일본이 정년연장에 따라 계속고용 제도와 함께 임금피크제 도입을 통해 충격을 흡수한 것은 우리에게 타산지석이 아닐 수 없다. 삼성그룹이 정년 연계형 임금피크제 도입을 밝힌 것은 이런 맥락에서 봐야 한다.
중장년층에게 탄탄한 직업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력단절여성의 1.4%만이 체계적 직업교육을 받고 있다. 인생 이모작 성공을 뒷받침할 직업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가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사회적 기업, 사회복지서비스 등 고령친화형 일자리를 적극 발굴해야 한다. 북유럽 국가들이 적극적 신중년 고용창출책을 펴 노동력 부족 문제를 완화하고 산업현장의 노동 숙련도를 높인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중장년층을 신성장동력으로 키우면 노인문제-인력난 등 우리사회의 많은 숙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