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싣는 순서]
⑴해외시장으로 등떠밀리는 건설사들
⑵해외시장 '정부·新동력' 있어야 롱런
⑶국내시장 '건설투자 축소'에 직격탄
⑷경제성장 못 따라가는 'SOC인프라'
⑸'레드오션' 공공시장에 몰락한 건설사
⑹'천덕꾸러기 된 주택사업 새 기회 없나
⑺건설산업 살리는 '구조조정'이 답이다
⑻'부실 늪' 부동산PF 대안을 찾아라
- SOC투자, 기본권·생존권 첫 걸음
- "교통·방재 등 확충은 보편적 복지"
↑국토해양부 조사결과 서울 등 수도권 거주가 262만명이 매일 1시간 이상 통근시간으로 허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경부고속도로와 같은 초대형 SOC 투자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초석을 마련했다면 앞으로는 국민후생과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보편적 복지'의 확대 차원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교통인프라 확충을 통해 출퇴근시간을 줄이는 것도 이러한 보편적 복지확대 차원의 SOC 투자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도로와 철도, 전기 등 사회인프라는 '공기'처럼 모든 국민에게 차별없이 제공돼야 하는 것은 물론 한시도 없으면 생활하기 어려운 필수요소로 기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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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투자의 경우 국민의 기본적인 복지수준을 향상,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시킨다는 점에서 다른 어떠한 투자보다 파급력이 크다는 것이다.
국민의 생존권과 보다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는 재해·재난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감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평균 수해피해액은 2조7000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홍수예방비로 1조1000억원을 투자한 반면 수해복구비로 3.8배에 달하는 4조2000억원을 집행했다.
제대로 된 예방시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면 피해규모는 물론 복구비용도 줄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한승헌 연세대 교수는 "기상이변에 따른 피해액이 매년 급증하고 있다"며 "도심지역의 집중호우 취약성 보완과 산사태 완충구역 확보 등 재해·재난대응시설 확충을 위한 투자 확대는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SOC는 단순히 땅을 파고 도로를 건설하는 게 아니라 국가 경제활동기반을 조성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간산업이다. 사진은 경부고속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