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외식업체들의 전쟁속..살아남는 브랜드는...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2.03.23 11:33
글자크기

20~30 젊은 소비자들과 유동인구 많은 상권으로 외식 트렌드 주도

패션과 트렌드의 메카 강남역이 외식업체들의 전쟁터로 부상하고 있다.

강남역은 유동인구가 하루 평균 30만 명에 달하고 대학생, 20~30대 직장인 등 젊은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서울의 가장 트렌디 하면서 역동적인 대표적 상권이다.

외식업체로서는 천정부지의 임대료 부담을 감수하고서라도 최신 트렌드 파악, 브랜드 홍보 기회 확대를 통해 승부수를 띄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강남역에 군침을 흘릴 수 밖에 없다.



◇ 누구나 손쉽게 저렴한 가격에 쉽게..
소녀시대의 치킨으로 유명한 '굽네치킨'의 제2브랜드인 '두원아 한판하자'가 강남역 CGV 뒷편, 봉우화로와 스쿨스토어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철판요리 전문점으로 강남역 인근상권의 메뉴가격대비 낮은 가격으로 편하게 즐길수 있다.
강남역, 외식업체들의 전쟁속..살아남는 브랜드는...


또 토니안이 외식사업으로 진출하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스쿨스토어'(www.schoolstore.co.kr) 역시 월매출 2억의 강남역 신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스쿨스토어는 '모닥바' 스탠드로 뷔페형태의 분식점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수 있다.

또다른 오리지널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www.schoolfood.co.kr)도 올해 초 강남역에 본점을 이전하면서 이런 트렌드에 합류했다.

스쿨푸드는 셰프(Chef)가 매장에서 직접 메뉴를 조리하는 오리지널 프리미엄 분식 레스토랑으로 까르보나라 떡볶이, 롤 형식의 김밥 ‘마리’ 등 다양한 창의적인 신개념 퓨전 메뉴로 최근 젊은 층으로부터 입소문을 타고 있는 회사다.


◇ 레스토랑, 와인바 도 역시 강남역..
아비치 로마는 뉴욕제과에서 운영하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겸 와인바. 파스타 메뉴들이 골고루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위클리 세트가 인기가 많다.

와인이 주를 이루고 있고 커피와 후식으로 간단한 음료를 제공해준다. 소모임에 좋은 프라이빗 룸도 마련돼 있어 많은 인원이 프라이버시 침해 없이 식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계빌딩 7층에 있는 노리타가든은 크림 파스타 메뉴가 인기 있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구운 감자로 만든 '포테이토 피자'도 인기 메뉴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메뉴가 주를 이루고 있어 예약하지 않으면 기다려야만 한다.

특히 전망 좋은 창가 자리는 예약을 받지 않고 선착순으로 제공 하기 때문에 이 곳에서 음식을 즐기려면 무조건 기다림의 미덕을 배워야 한다. 와인이 주를 이루고 오렌지에이드와 레몬에이드를 6,000원에 판매하고 디저트로 젤라또(5,000원) 커피(4,000)에 판매하고 있다.

미즈컨테이너는 대구에서의 인기를 등에 업고 서울로 진출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컨테이너 문처럼 장식되어 있는 내벽과 오픈 테라스가 어울려 빈티지 하면서도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치커리, 상추 등의 야채에 파마산 치즈를 올려 볼에 담아낸 샐러드 스파게티와 바닥에 얇게 깔린 도우에 불고기를 넣어 치즈를 넘치게 올린 불고기 크림 치즈가 가장 인기 있는 메뉴다.

TV프로에서 파스타의 달인으로 선정된 셰프가 주방을 담당하고 있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더제이케이키친은 무엇보다 깔끔한 분위기가 특징. 샐러드와 토마토, 크림, 올리브소스 파스타, 피자, 리조또, 스테이크 등 여러 이탈리안 음식을 즐길 수 있으며 기본 커피 4종과 탄산음료, 에이드4종 등의 다양한 음료와 맥주와 와인 등을 갖추고 있다. 디저트로 아이스크림 타라미수 등이 제공된다.

유럽에서 시작해 세계 40여개 국 150여 곳의 캐주얼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바피아노’ 체인 바피아노도 강남역 인근의 대표적인 외식업체다.

입장 시 각 코너별 키친 앞에서 주문할 수 있는 전용카드을 받아 원하는 음식을 셀프로 주문하면 되는시스템이다. 파스타는 모두 매일 아침 생면을 뽑아서 사용하며 유기농 바질 및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만드는 샌드위치, 파니니 등을 맛볼 수 있다.

롱브레드는 수제 빵 파니니와 샌드위치가 인기인 브레드 카페&바. 역삼동에도 지점이 있는 롱브레드의 강남역점으로, GT 타워의 개방된 지하 1층에 자리 잡고 있어 아기자기한 테라스 좌석과 통유리 실내 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바질페스토, 리코타 치즈 등 샌드위치 재료를 직접 만들고, 소고기는 호주산 청정우를 사용하며 인공 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오 마이 치킨 샌드위치와 와우 비프 샌드위치, 리코타치즈 파니니가 인기 메뉴.

이외에도 카페베네의 2브랜드인 '블랙스미스' 역시 첫 매장을 강남역에 오픈하고 트랜드를 선도하기 위해서 새로운 신개념의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중의 브랜드는 대부분 프랜차이즈 형태의 외식업체 중심으로 이뤄져 테스트매장겸, 홍보 광고 매장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