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종별 1위는..] 수학 사교육시장..입소문 날떄까지 투자 필요해..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1.11.14 20:33
글자크기
“프랜차이즈, 업종별 랭킹1위는?” 어디일까. 프랜차이즈는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더라도 가맹점이나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이런 독특한 특징 때문에 브랜드별로 비교 분석해 보는 것 역시 창업자 입장에선 중요한 자료중에 하나이다.



이에 프랜차이즈가이드(www.fguide.co.kr)의 도움을 받아, 2009년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현재 2010년 기준의 정보공개서 등록은 내년 2012년 초쯤에 전체비교 분석이 가능해 부득이 2009년 데이타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또 창업비용에는 점포비용이 제외된 항목이다. [편집자주]



[프랜차이즈 업종별 1위는..] 수학 사교육시장..입소문 날떄까지 투자 필요해..


사교육 시장의 프랜차이즈 아이템은 크게 영어와 수학, 공부방 중심으로 나눠져 있다. 이중에 수학교육의 경우 32개 브랜드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국에 7천여개 점포가 성업중에 있다.

가맹점연평균매출액은 1억5천만원으로 타 아이템에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창업비용역시 6천4백만원으로 전체평균보다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점포수 기준으로는 '예스셈''이 989개로 1위이며 '왕수학교실'이 979개로 그 뒤를 잇고 있다.


가맹점매출액의 합 기준으로는 '왕수학교실'이 720억, '디딤돌수학교실'이 6백억으로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학원형태와 공부방 형태와 나뉘어져 있으며 최근 공부방 형태의 창업이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이다.

수학도 영어와 마찬가지로 전공자인 경우 유리한 면이 있고, 공부방 형태의 창업시에는 매우 적은 금액으로도 가능하다.

반면, 입소문의 마케팅이 다소 필요해 6개월이상의 투자가 필요하며, 허가 및 운영과 관련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대표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함깨 동네 입소문에 따라 흥망이 결정되므로 운영자의 고객서비스 마인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며 "공부방의 경우에는 하나의 브랜드만 운영하는 것보다는 여러 곳의 브랜드를 함께 운영하는 것도 위험을 분산시키는 한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다음은 수학관련 브랜드 명이다.

△ 에이티수학클리닉 △ 왕수학교실 △ 소마사고력수학 △ 씨엠에스(CMS) △ 예스셈 △ 시매쓰학원 △ 뉴스터디교육 △ 디딤돌수학교실 △ 생각하는 수학 페르마 △ 아담리즈수학 △ 아인스 △ 수학in △ 수학영재만들기 △ 지엠에이개념원리국제수학교육원 △ 힘수학 △ 파스칼 학원 △ 노개명수학 △ 폴리아(polya) △ 교학수학교실 △ 수학여행 △ 매쓰온매쓰 △ 매스코치 수학클리닉 △ 빨간펜 수학의 달인 △ 맵플러스 △ 매쓰캔 △ 이젠수학학습관 △ 셀파수학교실 △ 지투수학교실 등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