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물가안정 위해 소셜커머스 제도 도입

머니투데이 수원=김춘성 기자 2011.04.19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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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물가안정을 위해 경기도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제도를 6월부터 도입한다. 인터넷으로 물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며, 기존 농산물 직거래 장터는 기존 30개에서 40개로 확대 설치된다.

경기도는 19일 최홍철 부지사 주재로 열린 실국장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물가 안정화 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상반기중 경제정책의 우선 순위를 물가안정에 두고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관계자는 “4월 한 달 동안 소비자 단체, 주부모임, 경기도 전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물가 안정을 위한 의견수렴 거쳐 3가지 안을 도출해 냈다”며 “앞으로도 행정 1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물가안정 T/F팀이 물가동향을 계속 파악하고 관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의 물가안정대책은 소셜커머스 제도 도입과 직거래장터 확대, 물가종합관리시스템 구축 등 3가지로 요약된다.



경기도가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 경기사이버장터(kgfarm.gg.go.kr)에 소셜커머스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경기사이버장터에서 판매되는 농특산 가공품 등을 대상으로 일정 수량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30%에서 최대 50%까지 할인혜택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경기도는 현재 시스템 개발 중이며 이르면 오는 6월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통경로 단축으로 가계 부담을 줄이면서도 농가소득을 올리는 경기도 직거래 장터 역시 확대된다. 도는 각 시군별 농협 하나로 마트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공 직거래 장터를 현행 30개소에서 올 하반기까지 40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 경기도가 개최하는 국제항공전, 전국체전, G Food Show 등 각종 행사장내에도 직거래 장터를 추가로 열어 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물가종합관리시스템’도 구축된다. 경기도내 각 시군별 공공요금, 개인서비스요금, 농축수산물, 유류 등 80개 품목의 가격정보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 5월초 공개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물가종합관리시스템’이 도민들의 합리적 선택과 물가 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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