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는 빨리 바뀐다. 트렌드도 바뀌고, 소비자도 바뀌고, 시장도 바뀐다. 이렇게 빨리 바뀌는 시기에는 경험이 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위기를 초래하는 일이다. 시장과 소비자는 앞서가는데, 기업만 과거의 경험에 빠져서 새로운 방식에 대응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외부에서 보면 잘 보이는 것도 막상 내부에선 잘 안보인다. 내부에선 객관적으로 바라보기가 어려운데다, 자신들이 가진 놀랍고 대단한 성과에서 나온 경험이란 것을 부정하기론 생각보다 더 어렵기 때문이다.
이미 부동산으로 돈 버는 시대는 종말을 선언했다. 하지만 여전히 부동산 매물의 호가는 높다. 수년동안 급속도로 오른 가격선에서 조금 내린 수준에 불과하다. 집은 가진 사람들이나, 부동산중개를 하는 사람들이나 그들의 경험 속에선 여전히 부동산은 오르는 건데, 지금 잠시 이러는것 뿐이란 생각이다. 그들의 경험을 스스로 부정하기 어렵다. 부동산이 계속 오르는 것을 수십년간 경험했는데, 자신의 눈으로 그걸 봤고 자신의 손에 막대한 시세차익을 봐왔었는데 그걸 잊어버릴 순 없다. 수많은 연구소나 전문가들이 부동산의 대세하락을 얘기했지만, 여전히 지금이 일시적 조정이라 여기고 조금 싸진 부동산에 투자하려는 사람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과거에 부동산 조정시기에 투자했다가 이익본 경험을 믿어서다. 하지만 투자하려는 사람은 과거의 그사람과 동일하겠지만, 수요자들은 과거와 달라졌고 베이비부머들의 본격적 퇴진과 젊은 세대들의 부동산 소유에 대한 무관심 등 사회적 환경은 크게 바뀌었다. 과거의 경험이 유효할 수 있는 상황이 분명 아닌 것이다. 하지만 과거의 경험 속에서 현실을 외면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꽤 많다. 경험 때문에 이익봤던 사람들이 경험의 함정에 빠져 손실을 볼 일이 생기게되는 것이다.
대개 크게 손해보는 사람들은 처음에 한번 이익을 본 사람들이 많다. 처음에 이익본 경험이 욕심을 부리게 만드는 것이고, 경험의 함정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한다. 경험이 노하우가 되게 하려면, 늘 새로운 변화에 민감하게 객관적인 시선으로 살필줄 알아야 한다.
모든 비즈니스와 모든 투자라는 것은 시대와 트렌드, 소비자,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미 시대와 트렌드, 소비자, 시장이 바뀌고 있는데 과거의 경험만 부여잡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자. 객관적 시선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남의 얘기를 들어볼 필요가 있는거다. 특히 비즈니스에선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거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은 경험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당신이 가진 수많은 경험들 중에서 이제 폐기해야할 과거의 유물이 있는지도 점검해봐야 한다. 경험이 노하우가 되지 못하고, 경험이 함정이 되서는 곤란하지 않겠나. 나를 버린다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경험에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나를 버릴 줄도 알아야 한다. 버려야 얻는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