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美 청문회 이어 검찰수사로 '확대'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안정준 기자 2010.02.24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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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처벌ㆍ거액 벌금 가능성

미 의회 청문회가 시작돼 토요타 자동차의 결함 은폐 의혹 등이 쟁점이 된 가운데 안전 법규 위반에 대한 형사처벌 가능성마저 제기되는 등 토요타자동차가 더욱 곤혹스런 입장에 처했다.

미 하원 에너지 통상위원회는 23일(현지시간) 짐 렌츠 토요타 미 판매법인 사장 등이 증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청문회를 열고, 토요타의 늦장 대응과 결함 축소 로비 등에 대해 강도 높게 따졌다.



헨리 왁스만 에너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토요타가 전자 장치 결함 가능성을 의도적으로 은폐했다고 제기했다.

이날 청문회에 이어 24일에는 하원 감독 정부개혁위원회가 도요타 아키오 토요타 사장을 증인으로 소환해 본격적인 진상 규명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토요타는 미 연방대배심과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소환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뉴욕 맨해튼 연방검찰은 지난 8일 토요타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차의 브레이크 시스템과 일부 차량의 급가속 관련 문서 제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19일에는 토요타 미 판매법인이 SEC로부터 소환장을 접수했다. SEC는 '차량의 급가속과 폭로된 토요타의 정책 및 관행' 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연방검찰의 수사 착수는 그동안 토요타측의 안전 법규 위반이나 위증에 대해 구체적인 정황근거를 포착했다는 반증으로 토요타 자동차가 거액 벌금 구형은 물론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토요타는 미 정부의 공식 조사외에도 소비자들로 부터의 `줄 소송`도 예상돼 브랜드 명성뿐 아니라 당초 회사측이 추정했던 리콜 손실 비용 20억달러를 훨씬 뛰어넘는 재산상의 손실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현재까지 리콜 조치된 토요타 차량수는 910만대로 올해 전세계 예상판매대수인 827만대를 이미 상회했다.

한편 리콜 파문에 따른 토요타의 위축은 일본 성장동력인 수출 분야에도 타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당국은 23일 2월 수출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며 '향후 수출이 점진적으로 증가(increasing moderately)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선 보고서에서 '증가할 것(increasing)'이라고 전망한 것과 비교해 보면 이는 분명히 전망을 하향조정한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평가했다.

보고서는 수출 전망 하향의 이유로 토요타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쯔무라 케이스케 의회실장은 "부분적으로 일본 자동차의 리콜 사태 때문에 당국이 수출 전망을 낮췄다"고 밝혀 이례적으로 수출 전망을 하향조정한 것은 토요타 사태 때문이었음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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