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리콜사태' 美 정치문제로 비화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2010.02.03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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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매사추세츠주 토요타 매장 간판▲미국 매사추세츠주 토요타 매장 간판


토요타의 리콜 사태가 미국 내에서 정치문제로 비화하고 있다.

리콜과 판매중단은 기본적으로 차량의 안전 문제다. 그러나 이달 말 리콜 사태와 관련한 미 하원 청문회가 예정되면서 이 문제가 미·일간 해묵은 무역분쟁을 포함, 정치경제 이슈로 확산할 조짐이 보인다.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최대 자동차 노조인 전미자동차노조(UAW)는 직간접적으로 의회를 압박, 오는 25일 청문회에서 토요타에 보다 강경한 입장을 취해달라고 요구할 전망이다.



토요타가 폐쇄를 예고한 캘리포니아 누미 공장(프레몬트)을 유지하는 것도 UAW의 요구 중 하나다. 이 공장에서는 이번 리콜에 포함된 토요타 합작 모델 폰티악 바이브를 생산해 왔다.

노조원들은 이 공장 폐쇄에 반대하며 지난주 일본 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또 리콜 사태와 관련해서는 토요타가 수년간 문제를 은폐해 왔다는 성명을 냈다.



토요타는 UAW와 수년간 갈등을 빚었다. 토요타는 미국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최대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왔다. 노조는 토요타가 미국 시장에 적극 진출하면서도 정작 일본은 무역장벽을 동원해 미국 차의 수입을 제한하고 있다며 비판해 왔다.

토요타가 지난해 경기부양을 위해 미 정부가 실시한 중고차 보상프로그램 효과를 본 것도 도마에 올랐다. 중고차 보상은 원래 GM과 크라이슬러 등 미국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인데 토요타가 그 과실을 가져갔다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이런 분위기 탓에 청문회에서 노조의 요구대로 자동차 수출이나 일자리 문제가 거론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노동자계층이 민주당의 핵심 지지기반이고 오는 11월 중간선거도 앞두고 있어 오바마 행정부는 노조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청문위원 중에는 오랫동안 미국 차 업계 이익을 대변해 온 존 딩겔 의원도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 토요타 청문위원이기도 한 바트 스투팩 미 민주당 의원(미시간)은 "이번 청문회는 철저하게 소비자 안전에 집중할 것"이라며 "폭넓게 무역분쟁이 거론되면 우스꽝스러워진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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