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상담과 심리치료 기법

머니투데이 2009.09.04 12:05
글자크기

[MT교양강좌] 상담이론

최근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도움과 조언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늘고 있다.

가족, 친구, 동료는 단순한 친목 관계에 그치지 않고 서로 상담하고 긴밀하게 교감하는 ‘카운슬링’의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사가 아니더라도 상담과 심리치료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과 이해는 현대인에게 어느덧 필수 항목이 됐다.

이상민 교수의 <상담이론>은 상담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상담기법을 소개하는 강좌다. 이 강좌는 상담, 상담자, 상담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상담이론이 적용될 수 있는 각 영역을 탐색한다.



아울러 다양한 상담이론과 상담기법을 안내함으로써 수강자가 실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강좌의 궁극적 목표다.

‘상담’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 생활이나 일신상의 문제를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일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친구의 고충을 들어주거나, 가족의 일원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조언하는 것도 모두 상담행위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담기법은 오늘날 임상(臨床), 교육, 산업, 인사 등의 현장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은 ‘상담’ 행위의 기초가 되는 이론으로, 다른 여러 심리학과 마찬가지로 알아두면 일상생활에 큰 도움이 된다.

이 심리학은 일반인이 생활하면서 부딪히게 되는 생활 속 각종 문제점에 대한 적응과 기능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상담심리학은 20세기 초 미국의 직업지도(職業指導) 운동에서 발원했으며 1950년대에 이르러 심리학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했다.


이 강좌에서는 상담과 심리치료 시 필요한 상담자의 자세 및 윤리, 상담관련 이론의 주요 개념 및 기법들을 주로 소개한다. 또 인지, 정서, 행동발달 등 다양한 심리관련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때문에 상담심리를 전공했거나 상담 및 심리치료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매우 유용한 강의다. 강좌는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행동 상담이론 등 총 10개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한편 이상민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교육상담 석사, 플로리다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학교상담 전공)를 받았다. 미국 아칸소대학교 상담학교 조교수를 거쳐 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상담학연구>, <한국적 학교상담모형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학교상담비교> 등이 있다.

강좌 바로가기: 이상민 교수/ 상담이론
<기사 및 동영상 강좌 제공: ㈜에버에듀닷컴(www.everedu.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