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춘호- 경기회복 증표 곳곳에

박춘호 주식투자연구소장 2009.08.14 11:11
글자크기

[MTN 머니투데이플러스] 박춘호의 마켓드라이브

1.세계증시 랠리 지속 / 오늘은 미 증시가 ‘월마트’ 어닝 서프라이즈 효과?

-미 증시 ‘월마트 효과’로 경기회복 가능성 확인
-월마트 매출은 서민 소비의 상징





2. 경기회복 기대로 상품시장 원자재 가격도 강세다. 그런데 최근에는 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애그플레이션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설탕(원당) 가격은 연초대비 2배나 올랐다.

-최근 농산물 가격 상승도 경기회복 기대 반영
-설탕 가격 급등 현상은 에탄올(석유대체에너지) 수요 예상 투기수요 때문
-아직 애그플레이션 우려는 성급



☞ 박춘호의 '현명한 바보투자클럽' 무료공개 바로가기

3. 미국 대형 헤지펀드(존폴슨)가 BOA주식을 대량 매집해서 관심을 끌고 있는데 헤지펀드들이 이제는 선진국 시장으로 본격 유입하는가?

-헤지펀드의 미국 금융주 매수: 증시 이탈자금 본격 증시 유입
-미국 주택시장 안정으로 모기지 채권 시장 회복 기대


4. 오늘의 마켓 드라이버와 투자전략은?

-마켓 드라이버= 미국 주택시장 회복 = 건설주 강세
-한국은 하반기 SOC건설 수주 모멘텀 부각 가능성
-삼부토건 (601원 ▲2 +0.33%): 이익 턴어라운드 + 자산가치 프리미엄
-자회사 보유 강남 르네상스 호텔 자산가치 부각 가능성



< 해설 >
1. 오늘은 미 증시가 ‘월마트’ 어닝 서프라이즈 효과로 랠리를 지속했다. 경기회복 가능성을 서민 소비의 상징인 월마트 매출로 다시금 확인한 것이다. 미국의 경기지표는 시간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2. 경기회복 기대로 상품시장 원자재 가격도 강세다. 그런데 최근에는 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애그플레이션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설탕(원당) 가격은 연초대비 2배나 올랐다. 장기적으로도 28년래 최고가격으로 치솟았다. (상품시장 설탕지수 주봉 그래프 ) 설탕 가격 급등 현상은 에탄올(석유대체에너지) 수요 예상 투기수요 때문이며 아직 애그플레이션 우려는 성급하다. 최근 농산물 가격 상승도 경기회복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고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

3.미국 대형 헤지펀드(존폴슨)가 BOA주식과 지방은행 주식을 대량 매집해서 관심을 끌고 있는데 헤지펀드들이 이제는 증시 이탈자금이 선진국 시장으로 본격 유입하는 징조이다. 미국 주택시장이 안정되고 있기 때문에 모기지 채권 시장 회복을 기대하고 부실 모기지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은행주를 매집하는 것이다.



4. 오늘의 마켓 드라이버와 투자전략은? 마켓 드라이버= 미국 주택시장 회복을 기대한 펀드자금흐름은 은행주, 건설주 강세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은 하반기 SOC건설 수주 모멘텀 부각 가능성이 있다. 삼부토건은 토목건설 업체로 미분양 아파트 부담이 없으며 분기 이익 턴어라운드 중이며 특히 자산가치 프리미엄이 있다. 자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강남 르네상스 호텔 자산가치가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