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부터 이어진 노조의 파업으로 자동차의 생산이 멈추면서 영업망도 급격히 무너졌다. 지난 5월 쌍용차 딜러는 전국적으로 총 300여 개에 달했지만, 현재 폐업과 통합 등으로 150여 개 수준으로 줄었다.
쌍용차는 노조의 파업으로 6월 217대, 7월 71대 등 두 달 동안 단 288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또한 5000대 이상의 계약이 파업이전에 이뤄졌지만, 현재 출고를 못하고 있는 상태다.
기존 쌍용차 영업 맨들의 이직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의 한 쌍용차 딜러는 "우리는 직영체제가 아닌 모두 딜러체제기 때문에 경쟁회사와 달리 차를 판매하지 않으면 먹고 살 수가 없다"며 "상당한 수의 직원들이 경쟁사로 이직하거나 퇴사해 다른 일을 알아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노조가 파업하기 전까지는 그래도 상담문의도 들어오고, 파격적인 할인조건을 제시하면 계약도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지난 6월 이후부터는 전화 한통화가 그리울 지경"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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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도 영업소장들은 한 달에 1500만~2000만 원에 해당하는 임대료가 밀려 폐업신고를 고민하는 경우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