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판매, GM대우 '지역총판제' 도입에 반발

머니투데이 이진우 기자 2009.07.16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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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러 추가한다고 시장점유율 높아지나" 문제제기

"단순히 딜러가 늘어난다고 시장점유율이 높아질 수 있을까."

GM대우자동차가 내수판매 강화를 위해 대우자동차판매(이하 대우차판매)를 통한 단독 판매체제에서 벗어나 '지역총판제'를 도입키로 한데 대해 대우차판매가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대우차판매 (0원 %)는 16일 'GM대우의 복수 딜러 재시도 과연 성공할까' 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GM대우의 새로운 사업 참여 업체를 통한 지역총판제 도입 시도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는 지켜보아야 할 문제"라며 조목조목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는 "대우차판매와 내수 판매망 전략 변경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상호 협력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GM대우의 입장발표와는 달리, 현재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주목된다.

대우차판매는 우선 딜러업체 추가 선정에 대해 "GM대우의 제품 구성이나 브랜드 파워를 감안할 때 단순히 딜러만 증가한다고 시장 점유율이 획기적으로 증대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반박했다. 대우차판매는 "GM대우가 국내 판매를 큰 폭으로 증가시키지 못하고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면 오히려 한정된 GM대우의 현 판매시장을 놓고 기존 대우차판매 딜러들과 새로 참여하는 업체의 딜러 간 경쟁 심화로 딜러들의 수익성 악화 및 대고객 서비스의 하락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신규 딜러가 GM대우의 단일 차종만 판매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영업을 영위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의 의문을 제기했다.

대우차판매는 "기존 대우차판매의 산하 딜러는 GM대우차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대우버스, 타타대우트럭 등 상용차 판매까지 병행하면서 중고차 처리서비스 및 할부금융서비스 등 차량판매를 위한 전후방 지원을 받아 다양한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어 시장점유율이 낮은 GM대우 단일차종만의 판매 한계를 보완해 나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대우차판매는 그러나 "신규 참여딜러들은 기존 대우차판매의 전국적 판매 인프라 및 전후방 판매서비스, 특히 상용차량 판매권을 이용할 수 없다면 독자적으로 생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우차판매 관계자는 "과거 GM대우 출범이후 복수 딜러 구축을 위한 시도가 있었으나, 당시 관심을 보이던 몇몇 업체가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해 포기한 사례가 있다"며 "실제로 지난해 말 GM대우가 인천·경기 일부지역에서 직접 판매를 시도했으나 판매시스템 부족 등으로 인해 최근 철수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고가의 수입차 시장과는 달리 국내 제조차량의 판매 사업은 전국적 판매망을 갖춘 규모와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갖추지 않고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대우차판매는 다만 “국내 판매망을 지역별로 분할해 각각 딜러에게 준다면 공정거래법상의 판매권 제한이라는 불공정거래 요소에 해당된다"며 “기존 GM대우와의 비즈니스 관계에는 큰 변동이 없을 것” 이라고 밝혔다. 대우차판매 관계자는 "기존의 딜러망과 영업력이 그대로 유지되는 한 현재의 매출 및 판매규모에 큰 변동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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