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화두를 '친 서민'으로 내세운 이 대통령의 최근 행보에 유통업계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SSM 사업이 '정치논리'로 인해 타격을 받게 될 우려가 커지면서 난감해 하는 모습이다.
이날 이 대통령이 찾은 곳은 동대문구 이문동의 한 골목상가. 이곳은 지난 3월 신세계 이마트가 선보인 소규모 매장인 '이마트 이문점'(1705㎡, 526평)에서 불과 300미터 떨어져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25일 서울 동대문구의 골목상가를 찾아 자영업자들의 고충을 듣고 있다. (청와대제공)
이 대통령이 이문동을 찾게 된 데는 이곳이 최근 기업형 슈퍼의 등장으로 인근 동네상권이 고전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혔기 때문이다. 당초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방문할 장소로 소형 이마트가 있는 이문동 및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있는 대방동과 신풍시장, 롯데슈퍼가 있는 사당동 지역 등을 청와대 측에 건의했다. 이 가운데 이문동은 인근 신설동, 청량리, 미아리 등과 함께 서울의 대표적 미개발 지역이라 서민 챙기기에 나선 이 대통령이 이문동을 찾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경배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이마트 이문점이 생기면서 빵가게, 과일가게 등 인근 상가 매출이 크게 줄었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상가를 돌아보는 동안 내내 상인들이 대형마트 때문에 못살겠다는 항의가 잇따랐다"고 현장분위기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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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회장은 "이 대통령은 '어떻게 하면 상생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로 정부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슈퍼 개설시 주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평가 항목을 넣고 협의체를 구성해 심의도 받도록 해야 하고 등록제에 준하는 허가제를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는 대통령이 나선 문제 인만큼, 대응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불만을 감추지 못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 방안에 따르겠지만 '기업 프렌들리' 기치를 내건 현 정부에서 이 같은 규제에 나서는 것은 일종의 '포퓰리즘'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