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개최해 4대강 살리기 사업 21건을 설계시공일괄입찰방식으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공사예산은 총 5조1697억원에 달한다.
강별로는 낙동강 살리기사업 중 17ㆍ18ㆍ20ㆍ22ㆍ23ㆍ24ㆍ25ㆍ31ㆍ32ㆍ33공구 등 11개 공구에 2조9721억원이 반영됐다. 가장 규모가 큰 공구는 총 연장 38.02km, 공사비 4051억원인 22공구로 대형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한강은 한강(남한강)살리기 3ㆍ4ㆍ6공구 하천환경정비공사 3건이 턴키공사로 발주된다. 공사비는 8798억원이 반영됐다.
영산강은 영산강 살리기2공구(다시) 하천정비사업, 영산강 살리기6공구(서창) 하천정비사업 등 2건이 반영됐고, 공사비는 4338억원이 소요된다.
국토부는 설계, 예산, 인력, 자재, 장비 병목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각 공사의 입찰공고를 3단계로 나누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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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는 4대강 사업의 턴키공사 물량 발주가 임박함에 따라 공구별 참여전략을 마련하는 등 물밑 수주전략 수립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은 고난도ㆍ고기술이 요구되거나, 신기술ㆍ신공법 적용 등 민간의 기술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경우 활용된다. 특히 패스트트랙(Fast Track) 처럼 공기단축이 필요한 공사의 경우에 적용하는 입찰방법으로 설계와 시공을 한 업체가 책임지고 시행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