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파업중재안 실패, 물밑협의는 계속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2009.06.08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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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권력 투입의 현실적 어려움… "노조에 파업 풀 명분 줘야"

쌍용자동차 (5,560원 ▼90 -1.59%)의 옥쇄파업에 따른 직장폐쇄 사태가 2주째 계속됐다.

노조는 8일 노사정협의회가 내놓은 '파업중단, 정리해고 유예'라는 첫 중재안을 거부했다. 노사정협의회는 공권력 투입으로 인한 물리적 충돌을 막기위해 물밑 협상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이날 "노조가 파업을 풀면 회사측은 정리해고를 유예하겠다는 노사정협의안을 수용하였으나 노조가 정리해고 철회만을 주장해 대화조차 성사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쌍용차 경영진은 지난 5일 노사정 간담회에서 제안된 '파업중단, 정리해고 유예' 중재안에 따라 6일 노조에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이와관련,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리해고를 철회하지 않으면 파업을 중단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미국도 자동차기업을 국유화하는 마당에 정부는 쌍용차에 즉각 공적자금을 투입해 공기업화하라"고 주장했다.

↑ 쌍용차 노조가 지난달 22일 옥쇄파업을 시작하고 선봉대를 꾸려 공장 거점을 지키고 있다. ⓒ이명근 기자↑ 쌍용차 노조가 지난달 22일 옥쇄파업을 시작하고 선봉대를 꾸려 공장 거점을 지키고 있다. ⓒ이명근 기자


평택공장이 지역구인 민주당 소속 정장선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은 이날 "노사 협의가 한번 결렬됐을 뿐 사측이 노조가 수용할 수 있는 안 등을 검토해 대화를 계속할 것"이라며 "행정안전부 장관도 공권력 투입을 안 한다고 내게 분명히 밝힌 만큼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대화로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계 한 인사도 "지금 공권력을 투입했다가 자칫 쌍용차 사태가 전국으로 번질 수 있어 정부로서는 시일이 걸리더라도 노사합의를 주문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합의 시점은 공장가동 중단이 장기화될 경우 회생 불능상태에 빠질 수 있는 만큼 급박하게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평택공장 핵심 관계자는 "결국 지금은 명분 싸움"이라며 "표면적으로 정리해고 없이 무급휴무 확대, 근무체제 변경 등으로 노조를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쌍용차 고위관계자는 "정리해고 자체를 백지화하는 건 불가능해 회사로서는 더 이상 내놓을 안이 마땅치 않다"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는 "사측이 보다 더 진전된 안을 내놨을 때 노조도 한발 물러서 이를 받아들이는 게 사태해결의 관건"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달 8일 노동부에 신고한 정리해고 대상자 1112명 가운데 신고후 스스로 희망퇴직하겠다고 신청한 사람을 제외하고 나머지 976명이 이날자로 정리해고 처리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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