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외부 좌파세력 파업 주도"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2009.06.03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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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진 기자회견...정리해고 불가피성 역설·공권력 투입 예정

법정 관리 중인 쌍용자동차 (5,500원 ▼150 -2.65%)가 노조의 옥쇄파업과 관련 정리해고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공권력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3일 이유일·박영태 공동 법정관리인과 최상진 기획담당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력 구조조정은 회생계획안 제출에 있어 법원과 채권단을 설득하기 위한 기본 전제"라며 "계속된 노조의 파업으로 지난달 말까지 3793대의 생산차질과 82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한 만큼 공권력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또 "외부 좌파노동 세력이 주도한 극단적 행위로 공장 내 주요 핵심시설이 파괴될 우려가 있어 강력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법적 해고 확정 효력일인 8일 이후 공권력이 투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 투입 시점은 경찰 등 당국이 결정한다.

다음은 경영진과 일문일답.



▶전략적 투자자 모색 진행상황은 어떤가?
―구조조정이 끝나야 가시화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어느 투자자도 수면 위로 올라오려 하지 않는다. 언론에 떠돌아다니는 투자자, 기업들은 아니다. 쌍용차에게 일시적 투자보다 지속적 투자를 할 수 있는 회사를 고를 것이다.

▶외부세력은 민주노총인가? 8일 이후 공권력 투입한다는 뜻인가?
―경기지역 쌍용차 공동투쟁본부 소속 단체를 말하는 것이다. 직장폐쇄를 한 상태고 출입금지 가처분 신청도 준비 중이라서 공권력 투입 요청으로 보면 된다.

▶공권력이 투입됐을 때 부작용 크지 않을까? 타협의 여지는 전혀 없는가?
―구조조정이 선결돼야지만 회생계획안 승인 난다. 채권단과 법원의 요구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이 상태로 간다면 회생계획안 작성도 못해보고 문 닫아야 한다. 그러면 1056명에 대해 정리해고 통보했는데 남아 있는 선량한 4600여명도 회사를 떠나야 한다. 청산으로 가면 모든 직원이 받아야할 금전적 손해 엄청나다.


▶해고자 재취업 방안 강구는 무슨 의미인가? GM대우의 선례처럼 복직인가?
―경기도, 노동부와 함께 취업 알선을 하고 있다. 또 이후 정상 가동으로 생산성 늘어나면 정리해고자들을 우선적으로 채용할 것이다.

▶시민단체나 야당에서 해고가 아닌 다른 방안을 내놓는다면 논의할 용의 있나?
―임금을 담보로 한 대출 정도의 안이라면 채권단과 법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노조와는 언제든지 대화 가능하겠지만 정리해고 철폐를 선요구 한다면 불가능하다.



▶사측이 양보하는 방안은 없나?
―앞으로의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 가능하지만 인력 구조조정에 대해서 양보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사실 쌍용차는 노사문제가 아니라 채권자와 채무자와의 관계다.

▶경찰과 공권력 투입 시점 조율한 적 있나?
―지금 상황에서 구체적 얘기 있었는지를 밝히기는 적절치 않고 다만 회사 현황은 관계기관들에게 보내고 있다. 최종 공권력 투입의 구체적 시점은 당국이 결정할 것이다.

▶사람을 대규모로 줄이는 방안 밖에 없는가? 그 방법으로 살아날 수 있나?
―법원이 선정한 조사기관이 면밀하게 비교 분석해서 인력 구조조정안을 제시한 것이라 객관적인 수치로 본다. 구조조정 비용과 신차 개발비 등 2500억원을 확보해야 하는 것도 전제다.



일단 구조조정을 하고 알짜 기업으로 만들어 놓고 제3자에게 투자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매년 3000억원 이상의 시설개선과 신차개발 투자도 물론 해야 한다.

▶대주주 상하이차의 지분 문제는 어떻게 되나?
―상하이차는 경영권을 포기했다. 9월15일까지 회생계획안을 만들게 되면 채무재조정과 감자를 반드시 해야 한다. 그 때 확정 지을 것이다. 상하이차는 소액주주로 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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