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협력사 3일 첫 모임 "살려달라"

최인웅 박종진 기자 2009.02.02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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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금융기관 상대 강력 지원요청

쌍용차로부터 어음 결제를 받지 못해 연쇄부도 위기를 맞고 있는 쌍용자동차 (5,500원 ▼150 -2.65%)의 협력업체들이 채권단을 공식 결성하고 오는 3일 채권단 임시총회를 열기로 했다.

협력업체들은 각기 처한 상황을 종합 점검해 정부와 금융기관을 상대로 지원요청을 할 방침이다.



250여개 부품사와 300여개 일반자재 납품업체들로 구성된 가칭 ‘쌍용차 협동회 채권단’은 오는 3일 경기도 안성 쌍용차연수원 대강당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한다.

쌍용차가 법정관리 신청에 들어간 후 각각의 협력사로부터 위임장을 서면으로 접수해 구성된 채권단이 공식 모임을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협력업체 채권단은 이번 총회에서 △채권단 정식 결성 결의 및 비상대책위 구성 △향후 채권단 운영계획 △향후 법적 처리절차 설명(선임 변호사) △향후 채권단 운영을 위한 예산안 확정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또 대표단을 구성해 쌍용차의 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협력사들이 거래하는 주요 시중은행의 은행장과 면담을 추진하고 대출연장 및 운영자금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정부가 쌍용차 회생과 고용안정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대정부호소문’도 작성할 예정이다.

채권단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최병훈 네오텍 대표는 1일 “지난달 쌍용차의 어음만기일은 대다수 협력업체들이 간신히 넘겼지만 이달부터 돌아올 각 회사가 자체 발행한 어음의 만기를 막을 길이 없다”며 절박함을 호소했다.


쌍용차 평택공장 고위관계자도 “오는 10일부터 협력사들의 자체 어음 만기일이 몰려 있는데 이를 넘기지 못해 부도가 나면 부품공급에 차질이 생겨 쌍용차의 생산이 중단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협력업체들은 지난달 29일 쌍용차가 발행한 60일짜리 어음(11월 납품대금분, 933억원)이 쌍용차의 채권채무 동결로 결제되지 못해 연쇄부도의 위기에 몰렸으나 은행들의 지원으로 당장의 고비는 넘긴 상태다.



하지만 일부 업체들은 여전히 자금을 구하지 못해 총회는 개별 기업들의 상황이 종합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쌍용차 1차 협력사 관계자는 “은행들이 핵심 부품을 담당한 협력업체나 신용도가 높은 기업 중심으로 어음만기 연장이나 대환대출을 해줬다”며 “평택, 천안, 아산지역의 1차 협력사 중 우리가 파악한 곳만 10개 업체가 은행에서 대환대출을 거부당해 부도위기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2일부터 휴무에 들어간 쌍용차는 2일 생산을 재개한다. 쌍용차는 정상가동을 앞두고 2월 1주차 생산계획량(1053대)에 해당하는 부품대금 186억1200만원의 지급을 허가해달라는 신청서를 지난 29일 서울중앙지법에 냈으며 법원은 이를 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향후 납품대금을 10일 단위(월 3회)로 협력사들에 지급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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