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는 1일 중국 현지 합자회사인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가 1월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와 15% 증가한 4만2790대와 1만7607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월단위 판매실적 가운데 사상 최대 규모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지난해 1월 54만대였던 중국 내 자동차 수요가 올 1월에는 47만대로 13%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약 48%(베이징현대)와 28%(둥펑위에다기아)의 매출 신장을 달성했다는 게 현대·기아차의 설명이다.
↑현대차 중국현지 모델 '위에둥'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국 최대의 명절인 춘절(한국의 '설날') 특수와 함께 중국 정부가 1월부터 시행한 1.6리터 이하 중소형차 구매세 인하정책(기존 10%→5%)에 맞춰 현지 법인들이 발빠르게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소형 차량의 소비자 수요가 늘 것을 예상, 4개 차종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플렉서블 라인 체제를 유지한 것도 주효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250,500원 ▲4,500 +1.83%)는 지난해 중국시장에서 전년 대비 27.4% 늘어난 29만4508대, 기아차 (105,600원 ▲2,100 +2.03%)는 40.0% 증가한 14만2008대를 각각 팔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