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금리에는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에 결정을 아무나 함부로 할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은 총재를 의장으로 하는 7인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를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금통위원은 특정집단의 이해관계를 떠나 공익의 잣대로 중차대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임명도 대통령이나 총재가 독단적으로 행하지 않는다. 금융, 산업계 등 각계 추천기관에서 추천을 하면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리결정을 둘러싼 금융계의 치열한 공방은 교육계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해관계가 복잡하기로는 교육계도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이기 때문이다.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정책을 그 때 그 때 주먹구구식으로 땜질처방하지 않기 위해 대안도 제시됐다. 국가교육위원회가 바로 그것. 국가교육위는 각종 이해관계에 얽히지 않고 금통위처럼 교육정책의 주요 결정을 다수결 합의제 형태로 진행하자는 방안이다. 이는 97년 대통령 선거 이래 주요 후보들의 핵심 공약이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공약에 이를 포함시키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국가교육위원회를 자문기구 형태가 아닌 합의제 정책결정기구로 만들자는 논의가 심각하게 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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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독립된 합의제 결정기구를 만드는 것은 교육정책을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는 정부 권한을 스스로 포기하겠다는 것이어서 채택되지 못했다. 대신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확대 개편해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라는 자문기구를 만들었다. 자문기구는 정부마다 이름을 달리하며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대통령의 임기는 끝나지만 아이들에 대한 교육은 국가가 존재하는 한 끝없이 이어진다. 이명박 정부는 대입 완전자율화, 영어공교육 강화, 역사교과서 수정 등의 작업에 박차를 가하지만 국민들은 불안하기 짝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