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5,500원 ▼150 -2.65%)의 법정관리 신청이 결정된 후 첫 정상출근날인 12일, 평택공장의 기계소리는 우렁찼지만 오고 가는 직원들의 낯빛은 밝지 않았다. 유달리 추운 날씨에 자판기 커피를 두 손으로 부여잡은 한 직원은 "다들 무겁게 가라앉아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입장발표 기자회견 시작부터 "우리는 최대한 인내하며 회사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대주주 상하이차를 향한 비난은 강했다. 기술유출 의혹 문제에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라고 요구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 등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13일 중국대사관 앞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상하이차를 규탄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손해배상도 청구할 계획이다.
분노와 별개로 회사를 살리려는 의지는 한마음이다. 한 50대 직원은 "한평생 회사만 바라보고 살아왔다"며 "노조든 정부든 모두 나서 회사는 살리고 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하소연했다. 렉스턴 공장에서 일하는 한 직원은 "당장 생계가 걱정돼 대리운전 같은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동료들도 있지만 이런 불경기에 마땅히 다른 일을 찾기도 어렵다"고 한탄했다.
한상균 쌍용차지부장도 "일방적 정리해고만 아니라면 임금삭감 등 모든 회생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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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와 운명을 같이 하는 부품업체들과 평택 지역경제 살리기도 본격 가동된다. 평택시는 이날 ‘36524(365일24시간) 민생안정 비상대책단’을 구성하고 이 지역 250여개 쌍용차 협력업체에 대한 재정, 행정지원을 전담하도록 했다. 쌍용차 노조와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도 이날과 13일 각각 협력업체들을 만나 위기극복 방안을 논의한다.
평택공장 정문 앞에서 만난 택시기사 박모씨(44)는 "쌍용차가 쓰러지면 평택시내 상점 다 휘청거리고 평택공단 업체들 줄줄이 문 닫아야 한다"며 "회사를 살리는데 집중하는 동시에 이 지경까지 온데 대한 책임소재도 분명히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