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수는 또 "수사(Rhetoric)는 넘쳐나는데 실제(Reality)는 이를 따라오지 못하는 게 한국 저탄소 녹색산업의 현실"이라며 "국내 기업들이 주요 사업부문에 기후변화 이슈를 어떻게 반영할지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생산 이후 단계의 온실가스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고 있어야 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할 적절한 전략을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기회도 포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공표하는 등 기후변화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이를 적극 홍보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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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업체인 듀폰은 201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65% 줄이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으며 이를 위해 저탄소 관련 연구개발(R&D) 비용을 2배 늘리고 저탄소제품의 매출액을 20억달러로 늘리겠다는 세부 계획까지 세웠다.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배송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성을 2015년까지 100% 향상하고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바꾸기로 했다. 또 내년에 탄소배출량을 30% 감축할 수 있는 사업장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줄이겠다는 목표다.
글로벌 기업의 사례에서 보듯 기후변화 이슈를 홍보·마케팅으로 연결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이 교수는 "맥킨지 컨설팅의 설문조사 결과 '친환경 제품에 관심은 있지만 구매할 의향이 없다'는 응답이 53%에 달했다"며 "이 53%가 미래 친환경시장의 핵심 소비자들"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들을 어떻게 공략할지 연구하는 과정이 곧 친환경시장 선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기업들이 지나치게 정부 의존적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이 교수는 "최근 조사자료를 보면 국내 기업들은 '기후변화 대응은 정부의 몫'이라거나 '우리는 잘하고 있는데 정부가 잘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많았다"며 "시장 자체를 변화시키기 위한 기업의 능동적 대응이 부족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