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 그렇습니다. 다우지수가 200포인트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경제지표도 지표지만 자동차 산업 구제법안의 상원통과가 불확실한 것이 하락의 원인으로 해석했습니다. 연방정부의 강력한 감독하에 자동차 산업에 140억달러를 지원하기로 한 법안이 상원의 두터운 벽에 부딪혀 있습니다. 민주당은 어제 연방하원을 통과한 법안을 곧바로 상원에서 표결처리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공화당 상원의원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임금을 대폭 삭감하고 논란이 돼 온 과도한 복지헤택도 크게 줄일 것으로 요구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 당선자도 자동차 업계가 파산할 경우에는 대규모 감원 사태가 불가피하다면서 조속한 상원 통과를 촉구했습니다. 오바마 당선자는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할 경우에는 실업수당 등 연방차원의 비용이 예상보다 훨씬 늘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질문2]상원 요구에 대한 여론은 어떤가요?
[질문3] 상원에서는 수정안도 나오고 있다는데 수정안의 내용은?
- 수정안의 주요 내용은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내년 3월 말까지 회사 부채를 30% 줄이고 임금과 각종 혜택 수준을 외국산 자동차 회사 수준으로 삭감하지 못하면 대출금을 회수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 업체 노조원들의 임금은 일본 44달러인데 비해 미국 71달러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구나 퇴직자들에게 통상임금의 90%선을 최고 2년동안 지급하고 있는 규정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자연 부정적인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구제금융이 경쟁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의 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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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4] 주가는 지지부진하겠네요?
- 네, 일단은 그렇게 보입니다. 주말까지는 상원통과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노조와 업체 경영진들 모두가 참가하는 회의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조가 상당부분을 양보하지 않는 한 상원통과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주가의 가장 큰 변수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하성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