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치권, '車빅3' 회생쪽에 무게

머니투데이 엄성원 기자 2008.12.06 18:45
글자크기

실업률·처리비용 부담, "대안이 없다"

미 정치권이 '빅3' 구제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로이터통신은 5일(현지시간) 민주당과 백악관이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크라이슬러 등 이른바 미 자동차 빅3에 150억~170억달러를 긴급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보도했다.

◇ 일단 발등의 불부터



로이터통신은 의회 고위 소식통을 인용, 민주당과 백악관이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업계 긴급 대출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며 세부사항은 6일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빅3 지원 자금은 앞서 거론됐던 7000억달러 구제금융 계획이 아닌 250억달러 규모의 에너지부 친환경차개발기금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의회의 최종 결정은 다음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합의 파산 얘기까지 나오며 벼랑 끝으로 몰렸던 GM과 크라이슬러가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게 됐다.

정치권이 합의한 대출 규모는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 자동차 3사가 앞서 지원 요청한 340억달러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하지만 GM, 크라이슬러가 말한 즉각 지원 규모는 상회한다. GM과 크라이슬러는 앞서 상원 청문회에서 유동성 고갈을 막기 위해 내년 초까지 각각 100억달러와 40억달러를 긴급 대출해줄 것을 요청했다.

포드는 GM과 크라이슬러에 비해선 상황이 나은 편이다. 포드는 청문회에서 80억달러 신용공여를 요청했지만 이를 사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 실업률 최악 "살릴 수밖에"

정치권에겐 사실 '회생' 이외 다른 선택지가 없는 상황이다. 미국의 고용시장이 최악의 상황을 지나고 있는 지금 미 제조업의 간판격인 GM과 크라이슬러를 사지로 밀어넣는 것은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올 수 있따다.

미국의 11월 실업률은 6.7%를 기록해 전월 대비 0.2%p 상승했다. 시장 전망치 6.8%를 소폭 밑돌긴 했지만 이는 1993년 이후 15년만에 최대치이다. 비농업부문 고용은 무려 53만30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974년 12월 한달간 60만2000명이 실직한 이후 월간 기준으로는 34년만에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는 그나마 시간제 인력 고용이 크게 늘면서 실업률의 추가 증가를 막은 결과다. 고용시장의 실상은 겉으론 드러난 모습보다 더욱 안 좋다. 전업 직장을 구하지 못하는 증의 경제적인 이유로 시간제로 일하고 있는 미국인의 수는 지난달 732만명까지 늘어났다. 이는 1955년 이후 최대다.

노동부는 현 추세대로라면 올해 누적 실업자수가 191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파산 처리비용, 구제금융의 2배

블룸버그통신은 크라이슬러와 구조 조정 전문가를 인용, GM과 크라이슬러가 파산에 이를 경우, 부채 청산 등 후속 처리 과정에 최대 700억달러가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뉴욕대 경영대학원(스턴스쿨)의 에드워드 알트먼 교수는 이날 의회 청문회에 출석, GM의 파산 청산 비용이 400억~50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GM은 의회에 180억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을 요청했다.

알트먼 교수는 현 시장 상황 하에서 180억달러 지원만으론 GM의 회생이 어렵다고 강조하기도 했다.그는 이에 따라 "추가 구제 요청이나 (추가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파산 보호 신청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GM이나 크라이슬러가 파산을 선택하면 앞서 정부 구제금융을 받은 금융권에게도 추가 부담이 지워질 것으로 내다봤다.

크라이슬러는 자사의 파산 비용이 2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자체 추산했다. 이는 크라이슬러가 정부에 긴급 대출을 요청한 70억달러의 3배 가까운 규모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