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노동부는 취업 및 인사포털 '인크루트'와 함께 인크루트에 구인 공고를 한 기업 197개 및 무작위 추출한 근로자 15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노동부는 폐지를 원한 34.3% 대부분이 사용자와 근로자간 협의를 통해 사용기간을 자유롭게 연장하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결국 현행 2년인 고용기간의 연장을 통해 전체 기간제 근로자 57.7%(폐지 34.3%+연장 23.4%)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는 해석이다.
한마디로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느끼는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조사 대상 기업 중 정규직 전환 의향이 있다는 답변은 22.4%였으나 기간제 근로자가 예상하는 정규직 전환 가능성은 13.9%에 불과하다는 내용도 있었다.
노동부 관계자는 "인크루트 조사 결과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며 "정규직이 될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현 일자리를 잃거나 더 불안한 형태의 간접고용이 늘어날 여지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가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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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노동부의 조사 결과는 정규직 전환 기대가 높았던 그동안의 대다수 비정규직 대상 설문과는 상반된다. 특히 설문조사의 핵심인 신뢰도에 있어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우선 모집단 10만개 기업 중 197개 기업만이 답변을 했다. 지난달 노동부가 발표한 '비정규직 고용실태와 대응계획'에서는 987개 기업이 대상이 된 것과 비교된다. 당시에는 기업 중 66.5%가 1명이라도 정규직 전환을 할 것이라고 밝혀 이번 조사의 22.4%와는 큰 차이가 난다.
또 지난 5월과 9월에는 지난해 7월부터 법 적용을 받은 100인 이상 사업장과 내년 7월에 적용되는 10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기업체 규모도 파악되지 않았다. 조사 대상이 된 기간제 근로자도 전체 응답자 1582명 중 831명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김경란 민주노총 정책국장은 "관 주도로 급조된 설문조사를 믿기 어렵다"며 "기업들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함에도 손쉬운 기간연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