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지난 8월 한달간 국내 3만8023대, 해외 15만8803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19만682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7% 감소한 수치다.
특히 생산차질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국내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5.4% 감소한 3만8023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유가 수혜 차종인 클릭, 베르나 등 소형차는 판매가 크게 늘었으나 전반적인 공급부족에 기인한 판매 감소를 돌이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국내시장 전체 미출고 계약은 8월말 현재 2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 여파로국내 시장 연간 누계 판매도 40만9314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0.3% 성장하는데 그쳤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공장수출 6만8633대, 해외공장판매 9만0170대 등 전년 동기 대비2.1% 감소한 15만8803대를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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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국내생산 수출은 전 차종에 걸친 공급부족으로 전년 동기대비 18.6% 줄었다. 생산차질의 영향으로 공급량이 평소의 70%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아반떼, i30, 쏘나타, 그랜저 등 인기 차종은 재고가 부족한 현지 딜러들이 속출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서유럽 등 선진국은 물론이고 중동, 중남미, 러시아 등 오일-머니 시장에서의 주문이 급증하고 있다"며 "하지만 생산차질 때문에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수주 물량만도 8월말 현재 20여만대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이는 국내공장 수출의 한달 반 물량에 상당한다.
반면 노조파업의 영향을 받지 않은 해외공장판매는 인도 i10, 중국 위에둥(중국형 아반떼)의 신차효과에 힘입어 15.8% 증가하며 2007년 12월 이후 8개월 연속 증가했다. 해외공장 판매 연간 누계는 74만2112대로 전년(60만3360대) 대비 23.0% 성장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임금협상의 조기 타결을 통해 고객들에게 주문한 차량을 하루라도 빨리 인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며 “아울러 생산정상화를 바탕으로 최근 임금협상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을 만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