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이 분석하고 있는 제약업체들의 지난 2 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3. 4%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2.2% 증가하는데 그쳤다는 것이다.
2분기에 영업이익이 예상보다 적었던 것은 대형 블록버스터 제네릭 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가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외형증가율 수준 이상의 영업 이익증가율을 기록한 업체로는 종근당과 LG생명과학이 있으며 한미약품, 유한양행은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김지현 애널리스트는 "지난해보다 5월 연휴가 많았다는 점, 약가재평가에 따른 약가 인하효과가 반영된 점을 고려하면 내수 업종 중 양호한 성장을 시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업체별로 보면 유한양행 2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2.5% 늘어나 컨센서스를 충족했으나 영업이익은 7.9% 줄어 컨센서스를 하회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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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고지혈증치료제인 리피토의 퍼스트제네릭인 아토르바에 대한 마케팅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한미약품 역시 2분기 매출액은 14.0% 늘어났으나 영업이익은 전년수준에 그친 것으로 추정했다. 4~5월 중 6월초에 출시되는 토바스트(고지혈증치료제인 리피토의 퍼스트제네릭)에 대한 프리마케팅 비용 지출이 많았고, 7월초에 출시된 피도글(항혈전제 플라빅스의 슈퍼제네릭), 에소메졸(항궤양제 넥시움의 퍼스트제네릭)에 대한 마케팅비용도 6월 중에 대폭 집행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