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미니 쿠퍼S 클럽맨'은 여전히 작고 귀엽다. 기존 모델(미니 쿠퍼)보다 조금 길어졌을 뿐이다. 하지만 클럽맨도 특이한 외관만으로 자신의 매력을 충분히 발산한다. 빨간 신호등에 만나면, 지나가는 사람들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각오해야 한다.
좀 더 현실적인 활용이 가능한 공간인 5도어로 변모했다. 특히 기존 모델에 없는 작은 보조 도어가 눈에 띈다. 조수석 쪽에 붙어 있는 ‘클럽도어’는 뒷좌석에 타고 내리는 걸 쉽게 만들어줬다. 안전을 위해 앞 도어를 먼저 열지 않으면 클럽도어는 열리지 않는다.
내부 인테리어의 콘셉트는 동그라미. 동그란 속도계, RPM 게이지 등 계기판이 운전석 정면에 자리 잡은 것은 여전하다.
더 가속페달을 밟자 엔진 반응이 즉각적이다. 기자가 탄 쿠퍼S 클럽맨은 1600cc 직렬 4기통에 6단 무단변속기가 맞물려 175마력의 힘을 뿜어낸다. 자동변속기는 일반 모드와 스포츠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7.8초, 최고시속은 244km에 이른다. 제네시스 3800cc 모델이 약 7초가 걸리니, 작다고 얕잡아 보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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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에서도 마치 스포츠카처럼 흔들림 없이 바닥에 낮게 깔리면서 제대로 돈다. 브레이크도 직설적이다. 조수석에 앉은 동승자의 손은 자동적으로 손잡이로 간다.
이러한 점 때문에 편안한 주행을 원한다면 미니를 포기하는 게 낫다. 노면이 울퉁불퉁 거리면 차의 덜컹거림도 심하다. 안락한 시트에도 불구하고 편안하지는 않다.
차체 색상은 클럽맨 전용의 ‘핫 초콜릿’을 포함해 총 12가지가 있으며, C-필러와 지붕은 바디컬러에 따라 실버 또는 블랙으로 구성된다.
공식 연료소비효율은 리터당 12.1km, 가격은 미니 쿠퍼S 클럽맨 4100만원, 미니 쿠퍼 클럽맨 360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