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장은 글로벌 경영의 핵심이 되고 있는 국내공장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기에 최상의 품질로 공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장 순시에 앞서 정회장은 경영현안과 생산현황을 보고 받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노사관계 안정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170만6000대를 생산, 연간 최대 생산실적을 경신한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제네시스 계약대수는 3월 중순 현재 1만5000여대에 이르고 있으나 출시 초기 부품공급이 지연된 데다 계약 건수가 지속적으로 늘어 평균 2~3개월을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부품공급이 원활해지면서 현대차는 생산목표를 월 5000대 이상으로 확대하고 총력 생산체제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출고기간도 상당히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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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회장은 또 최근 미국 최고 권위의 소비자 잡지 컨슈머리포트에 ‘올해 최고의 차’로 이름을 올린 아반떼와 싼타페를 언급하며 "한국차 최초로 최고의 추천 차종으로 선정된 것은 현장의 손끝에서 나온 값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세계 시장에서 '품질현대'의 이름으로 질주하고 있는 아반떼와 싼타페를 비롯해 한국자동차의 신세기를 만들어갈 명차 '제네시스'를 생산하고 있는 만큼 임직원 모두가 그에 걸맞은 품격과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 들어 계속되고 있는 고유가와 원자재가격 상승,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한 세계 경기둔화 등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경영 환경에 처해 있지만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로 정면 돌파하자"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아울러 "올해 사업목표 311만대 판매와 매출 46조원 달성은 물론 1인당 생산대수와 품질 등 모든 면을 도요타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몽구 회장이 현장경영 첫 방문지로 울산공장을 찾은 것은 국내 최대 사업장인 울산공장의 위상뿐 아니라 현대차 글로벌경영의 기초가 되는 모(母) 공장으로서 역할과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