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올라도 하락종목 많은 이유

이윤학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 2007.10.16 09:04
글자크기

[이윤학의 시황분석]선도주 상승탄력 둔화시 지수조정

하락 Divergence가 나타나고 있는 가격 지표들
코스피가 반등에 성공하며 2030를 회복했다. 그러나 회복세를 보이던 수급흐름은 이틀 연속 개인만이 순매수를 보이며 재차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각종 기술적 지표에서는 Divergence(지수의 방향성과 반대의 방향성을 보이는 것)가 나타나면서 상승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SONAR 지표는 지수의 한계변화율(주가의 기울기)을 지표화 한 것이다. 현재 SONAR지표는 지수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고점을 낮추는 하락형 Divergence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12일을 기준으로 Oscillator가 (-)전환하여 지수의 상승모멘텀이 약화되고 있음을 암시하여 향후 지수의 숨고르기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지수 올라도 하락종목 많은 이유


지수는 올라도 하락종목이 많다
AD-Line은 코스피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9월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종목별 차별화가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지만 현재의 Divergence는 코스피의 상승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AD-Line이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선도종목이 슬림화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선도주의 상승탄력이 둔화된다면 단기적인 지수조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Divergence는 지금까지 코스피와 AD-Lline이 유사한 방향성을 보여왔던 것과는 달리 2007년 연초 이후 처음 발생하는 것이다. 시장의 상승추세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AD-Line이 상승반전해 시장 전반적인 상승세가 확산되어야 한다.

지수 올라도 하락종목 많은 이유
점진적인 하락세를 보이는 정배열 비율
전체 종목 중에서 정배열 종목의 비율을 나타내는 정배열 비율 또한 점진적인 하락세를 보이면서 Divergence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AD-Line과 유사한 방향성을 보이고 있는데, AD-Line은 종목수를 나타내는데 반해 정배열 비율은 코스피 구성 종목들의 추세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현재 KOSPI는 정배열을 나타내고 있으나 구성 종목들의 추세는 Divergence가 나타나면서 향후 시장 전반적인 상승추세의 약화를 예상할 수 있다.

현재 다양한 가격지표와 기술적 지표들에서 발생하고 있는 Divergence패턴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현재의 시장에 대한 경고라고 판단한다.


지수 올라도 하락종목 많은 이유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