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또 파업…사흘째 '올스톱'

머니투데이 김용관 기자 2007.08.27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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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 라인 점거..현대차 파업 수순 돌입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또다시 파업의 덫에 걸려들었다.

현대차 (250,500원 ▲4,500 +1.83%) 노조는 임단협 결렬에 따라 파업 수순을 밟고 있으며 기아차 (105,600원 ▲2,100 +2.03%)의 경우 비정규직 문제로 공장 가동이 중단됐다.

가뜩이나 환율과 경쟁 업체들의 공세로 악전고투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위기를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화성공장 협력업체 근로자들로 구성된 기아차 비정규직지회는 △협력업체와의 집단교섭 △기아차와 동일임금 지급 △상여금 700% 지급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며 지난 23일부터 기아차 화성공장의 도장라인을 점거하고 농성을 시작했다.

지난달 정규직 노조의 임금협상 파업으로 대규모 생산 및 판매 차질을 빚었던 기아차로선 한숨 돌릴 짬도 없이 제2의 파업에 시달리는 처지가 됐다.



자동차 공장은 컨베이어 벨트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한 라인만 멈춰도 전체 공장의 생산이 중단된다. 화성공장은 쏘렌토, 쎄라토, 로체, 오피러스 등 주력차종을 생산하고 있는 기아차의 최대 생산시설이다.

이번 비정규직의 점거농성으로 인해 기아차는 지난 23~24일 이틀간 3200대의 차량을 생산하지 못해 430억원의 매출 손실을 입은 것으로 잠정 추산하고있다. 점거농성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피해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기아차측은 "이번 사태는 비정규직이 아닌 도급업체 근로자들의 원청사 무단 점거로, 명분 없는 불법 점거"라고 규정하고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사측은 이미 지난 23일 이번 사태의 주동자와 적극가담자 등 28명에 대해 고소 고발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비정규직지회는 기아차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협력업체(도급사)의 노조원들"이라며 "기아차에 고용된 직원들이 아니라 협력업체에 고용된 직원들이기 때문에 법적으로나 실질적으로 기아차 비정규직이라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들은 협력업체들이 임단협 교섭에서 집단교섭에 참여할 의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개별 교섭을 거부하며 원청업체인 기아차의 라인을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아차는 특히 자동차도료는 인화성이 높아 평소에도 엄격하게 관리되는 곳이라며 점거 농성을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을 우려했다.

기아차 정규직 노조도 이들의 불법 점거에 우려를 나타내는 등 이번 사태가 '노노갈등' 양상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기아차 노조측은 "비정규직 지회지도부는 대형 화재발생 가능 지역임을 충분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전체 조합원의 안전을 담보로 라인을 점검했다"며 "기아차 노동자 3만4000명의 생존 문제인 만큼 라인 점거를 풀어달라"고 점거농성 중단을 촉구했다.



현대차에서도 파업의 암운이 드리우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4일 임단협 관련 10차 본교섭이 결렬된 직후 곧바로 서울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후에는 울산공장 문화회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행위 발생을 결의했다.



현대차 노조는 또 이날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집행부 간부 등 20여명으로 구성되는 중앙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결성, 오는 30일이나 31일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쟁의행위 돌입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노조는 중노위의 조정기간 10일이 끝난 뒤부터는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지난 24일 사측은 고심끝에 임금 7만8000원 인상, 통상급의 300% 성과금 지급, 일시금 100만원 지급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제시안을 내놨지만 노조는 '조합원들의 기대에 못미친다'며 거부했다.


현대차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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