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업계에 따르면 SY (0원 %)가 현재까지 마련한 인수자금은 232억원이다. 매각 양해각서(MOU) 체결 당시 회사 내부유보금으로 42억원을 가지급했고, 1차 유증에서 90억원, 2차 유증에서 100억원을 마련했다.
SY관계자는 "해외에서 이번 계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모펀드가 있고, 국내에서도 새로운 투자자를 찾고 있다"며 "우선 본계약을 체결하면 유상증자나 해외CB 발행 등 자금마련 계획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매각 대금을 마련하더라도 문제는 남는다. 매년 50~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는 신규투자, 운영자금이 해결되지 않으면 매각 후에도 회사 정상화는 또 다시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상황이 꼬여만 가자 채권단이 인수협상자에 대한 충분한 검증없이 인수 가격만으로 '부실 우선협상자 선정'을 한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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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채권단인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회사의 다른 세부사항들은 세세히 알 수 없는 부분들이 있어서 가장 객관적인 지표인 인수대금 위주로 평가를 했다"고 밝힌바 있다.
IS사업부 매각 관련 업무는 매각 주간사인 모 회계법인에서 진행했지만 핵심사안에 대한 최종판단은 채권단이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우일렉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회사 사정상 매각이 시급한 문제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인수 후 회사 정상화 계획이나 자금력 등에 대한 검토없이 매각작업이 진행된 것은 문제라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캠코 관계자도 "우선협상자 선정 과정에서 인수대금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자금조달방안, 고용보장, 인수 후 플랜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