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근처에서 택시들이 탑승객을 기다리며 길게 줄지어 서 있다. / 사진=뉴시스
11일 개인택시 번호판 거래 중개를 담당하는 택시 미터기 판매업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번호판 거래 가격은 카풀 서비스 논의가 본격화된 10월 이전과 비교해 1000만원 정도 하락했다. 개인택시 면허를 구입하려면 보통 권리금 1억원 가량의 차량 매입비용이 드는데 이 금액이 확 떨어졌다는 이야기다.
실제 업체에서도 비슷한 얘기가 나왔다. A 미터기 업체 관계자는 “카풀 서비스 시행 관련 기사가 나올 때마다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며 “카풀 서비스 이야기가 나오기 전인 10월 이전에는 면허 거래가격이 9700만~9800만원이었다가 8000만~7500만원으로 계속 줄었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이어 “원래 서울시 개인택시 4만9760대 중 (면허) 거래량은 200~300대였다”며 “카풀 이야기가 나온 이후부터는 개인택시 거래량이 100건 이하로 절반 이상 줄었다”고 말했다.
개인택시 기사에게 번호판 가격은 일종의 퇴직금같은 존재다. 37년째 택시 기사로 일해온 김모씨(67)는 “우리같은 사람들은 나중에 (권리금을) 퇴직금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9000만원대 하던 것이 7000만원대까지 떨어져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나마 택시 면허 거래 가격이 유지되려면 정부의 감차 제도라도 활발히 진행돼야 하는데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감차 제도는 정부가 택시 면허 공급 과잉을 해결하기 위해 시장에 나온 면허를 정부가 매입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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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2017년부터 지금까지 감차한 대수는 74대 정도”라며 “감차를 위해 택시 면허를 매입하려면 감차보상금이 들어가는데 시(市)비뿐 아니라 국비, 택시조합에서 매칭해 일정 부분 부담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택시조합에서 감차보상금 비용 확보가 어려워 자금을 마련할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요청해 현재 감차는 중단된 상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