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탄광에 고급주택단지…멈췄던 경제심장 '문화수도'로 부활

머니투데이 도르트문트(독일)=송학주 기자·뉴스1 김정태 기자  | 2013.10.16 06:20

['행복주택, 맞춤형 주거복지시대 연다']<3-3>獨 루르공업지역지대의 대변신

편집자주 | 박근혜정부가 서민주거안정의 핵심공약으로 내세운 '행복주택'이 딜레마에 빠졌다. 정부는 신혼부부와 대학생 등 사회활동이 왕성한 계층에게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임대주거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지난 5월 서울 등 수도권 도심내 철도부지, 유휴 국·공유지 등 7곳을 행복주택 시범지구로 지정하고 1만가구를 우선 공급하기로 했다. 하지만 오류·가좌지구를 제외한 나머지 5곳은 지자체와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연내 착공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머니투데이와 뉴스1은 행복주택이 국민적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사업인지 여부와 현안을 심층 분석하고 근본적 대안을 찾는 공동기획을 마련했다. 특히 맞춤형 주거복지시스템이 잘 갖춰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선진국의 사례를 살펴보기 위해 직접 현지를 찾아 정부, 지자체, 기관,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심층 취재했다.

과거 철광석 산지로 철광도시로 유명한 도르트문트 '헤어데' 지역. 피닉스 인공호수 옆 고급주택단지 모습./사진=송학주 기자
 지난달 29일 새벽 3시 독일 베를린을 출발, 자동차를 타고 동서를 가로지르는 아우토반을 5시간여 달려 방문한 곳은 도르트문트 '헤어데' 지역. 과거 철광석 산지로 철광도시로 유명한 이곳은 문을 닫은 이후 10여년간 죽은 땅으로 방치돼오다 2008년 '고급주택단지'로 탈바꿈했다.

 단지 입구로 들어서자 인공으로 조성된 '페닉스'(Fenix) 호수가 가장 먼저 눈에 띠었다. 예전 제철소 부지였던 이곳의 오염토를 파내고 만든 호수다.

 눈대중으로만 해도 경기 일산 호수공원의 5배 이상은 돼 보였다. 간간히 흔적이 남아있는 녹슨 철기둥과 붉은 벽돌이 아니면 이곳이 철광 단지였다는 사실을 모를 정도로 완벽히 변신해 있었다.

과거 철광석 산지로 철광도시로 유명한 도르트문트 '헤어데' 지역. 당시 철광 공장이 뼈대만 앙상한 채 남아 있다./사진=송학주 기자
 독일 북서쪽에 위치한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는 한때 철광·석탄산업의 최대 생산기지이자 독일 경제의 심장으로 꼽힌다. 주도 뒤셀도르프를 비롯해 도르트문트, 에센, 뒤스부르그 등 독일의 대표적인 공업도시가 이들 지역에 위치해 있다. 흔히 이들 도시를 한데 묶어 '루르지역'으로 부른다.

 소위 '라인강의 기적'을 이끈 지역이다. 라인강 주변 엠셔강, 모젤강 등의 지류를 이용한 물류 운송을 통해 독일의 산업화를 이끌었다. 하지만 1980년대들어 철광·석탄산업이 급속히 몰락하면서 탄광과 제철소의 폐업이 속출했다. 이후 루르지역은 오염된 땅이 되면서 인구 유출과 함께 슬럼가가 형성됐다.


 이같은 위기 상황에 시는 EU(유럽연합)의 지원을 받아 파괴된 환경을 복구하는 택지조성을 시작했다. 도시재생뿐 아니라 산업유산으로서 보존가치를 지닌 시설물과 폐광잔재를 구분해 관광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결국 혁신적인 건축문화와 예술성이 가미된 루르지역은 2010년 해마다 EU에서 선정한 '유럽문화수도'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과거 철광석 산지로 철광도시로 유명한 도르트문트 '헤어데' 지역. 피닉스 인공호수 옆으로 아침 조깅을 하는 주민이 보인다./사진=송학주 기자
 최근들어 정부와 일부 지자체가 역사적 의미를 지닌 건축물과 시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도시재생을 위한 프로젝트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독일 루르 공업지대의 변신은 놀랍다.

 도르트문트에서 살고 있는 재독교포 노영곤 인터미사 대표는 "이곳은 자칫 폐허로 방치될 수 있었던 공장지대가 문화·예술공간으로 변화된 대표적 사례"라며 "도르트문트 시내와 가까워 땅값과 집값도 비싸며 살기 좋은 곳으로 탈바꿈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동창에 2억 뜯은 20대, 피해자 모친 숨져…"최악" 판사도 질타했다
  3. 3 "욕하고 때리고, 다른 여자까지…" 프로야구 선수 폭로글 또 터졌다
  4. 4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
  5. 5 '비곗덩어리' 제주도 고깃집 사과글에 피해자 반박…"보상 필요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