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고객 경험지수(DCXI)' 인증 수여식에서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왼쪽)과 삼성전자 이보나 상무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역량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종합가전·자동차·은행 등 15개 산업 분야 총 4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한다. 소비자가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 전·중·후 단계에서 경험 만족도를 평가한다.
삼성전자는 '삼성닷컴' 채널에서 하나의 카테고리 내 다양한 모델의 특징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비교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별 주요 AI 기능의 활용 예시를 'AI 라이프 페이지'에서 소개해 유용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한다. 제품 추천부터 질문까지 원스톱 해결이 가능한 챗봇서비스, 제품 정보부터 구매 혜택까지 1대1 문의를 할 수 있는 구매 전문 상담 제도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고객 구매 여정 속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삼성의 AI 가전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