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양압기, 코골이 치료의 핵심은 정확한 진단 중요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2024.09.11 17:07
글자크기
코는 누구나 골 수 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코를 심하게 곤다면,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코골이를 바로잡는 데 효과적인 치료법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사진제공=숨수면클리닉사진제공=숨수면클리닉


그중 코골이 환자에게 권장하는 치료는 바로 '양압기'이다. 양압기는 특별히 고안한 마스크로 코나 입에 착용하여 막힌 기도를 확장해 코골이를 개선하고 원활한 호흡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의료기기이다. 외과 치료는 아니지만, 효과가 확실하고 빨라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거나 고도비만인 환자에게 추천한다.



양압기 종류도 고정형, 자동형, 기도이중형으로 나누어져 있어 증상 정도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고정형은 설정한 한 가지 압력 값으로 일정하게 기도 압력 유지하는 방식이다. 자동형은 일정 범위 내에서 압력 조절이 가능한 기기로 그날 상태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기도이중형은 높은 압력을 제공하며 들숨과 날숨 압력 차 설정이 가능한 양압기로 근골격계 질환, 폐 질환이 있어 혈중 산소 농도가 일반적인 양압기로 유지하기 어려운 환자들에게 추천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치료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양압적정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양압적정검사는 환자 상태에 맞춘 필요 압력 값, 압력 전달 시간, 가습량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이다. 이 검사는 양압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검사로 양압적정검사를 통해 필요 압력 세팅뿐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양압기까지 정확히 알 수 있다. 양압적정검사는 양압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1박 2일에 걸쳐 진행된다.



코골이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각종 합병증을 일으켜 신체 건강을 망가뜨리기 때문에 빨리 개선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간 방치하면, 수면무호흡증까지 동반돼 고혈압, 뇌졸중, 심혈관 질환, 심부전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급성 심정지로 자는 도중 돌연사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가 늦어져 코 고는 증상이 악화되면 증상을 바로잡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양압기는 평생 사용해야 하는 의료기기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며 적정 압력이 개인마다 다르다는 점을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종우 원장은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클리닉 선택이 중요하므로 방문 후기와 수면클리닉 관련 정보를 충분히 찾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글 /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

TOP